귀신 쫓는 비형랑 상상 고래 22
백혜영 지음, 화요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국유사 속에 등장하는 비형랑이란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처음 알았을 때, 참 신기했던 기억입니다. 과연 비형랑이란 존재의 진면목은 무엇일까 궁금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런 비형랑의 이야기는 재미난 이야기의 좋은 소재가 되겠구나 싶기도 했습니다. 딱 여기까지가 저의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역시 작가는 이런 생각을 그저 생각에서 그치지 않고 멋진 작품으로 만들어냈답니다. 바로 여기 그 결과물이 있습니다. 백혜영 작가의 귀신 쫓는 비형랑이란 제목의 장편동화입니다. 이 작품은 제10회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동화 부문 수상작이기도 합니다.

 

이야기는 비형랑이 길달을 잡아들이기 위해 귀신이 나타났다는 소문이 있는 기묘초등학교에 전학 오면서 시작됩니다. 분명 기묘초에 길달이 숨어 있는 것은 맞는 것만 같습니다. 왜냐하면, 기묘초에는 귀신에게 혼구슬을 빼앗긴 아이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엔 한 아이, 그 다음엔 또 다른 아이, 이렇게 점점 귀신에게 혼구슬을 빼앗기는 아이들이 늘어납니다. 혼구슬을 빼앗긴 아이들은 수업시간 내내 고개 한번 돌리지 않고 수업을 듣는답니다. 쉬는 시간에도 가만히 앉아있죠. 이런 모습에 선생님들은 좋아하지만 실상 아이들은 혼구슬을 빼앗겨 혼이 나가 있는 상태랍니다. 비형랑은 얼른 길달을 붙잡아야 하는데, 과연 길달은 누구에게 들어가 있는 걸까요?

 

이런 비형랑에게 친구가 생깁니다. 인간 반 귀신 반의 존재인 비형랑, 그래서 인간에게도 귀신에게도 배척받던 비형랑이랍니다 그래서 더욱 스스로 벽을 치며 친구 하나 없이 살아가던 비형랑에게 어느 샌가 친구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모든 일에 다정한 오다정, 매사에 전투적인 어택, 주변 소문에 정통한 소문아, 이들과 비형랑 사이에 우정이 싹트기 시작합니다. 이런 우정은 비형랑을 어떻게 바꿔놓게 될까요? 그리고 친구들의 도움으로 비형랑은 길달을 잡아들일 수 있을까요? 수천 년의 세월 동안 유일하게 비형랑이 마음을 줬던 길달은 무엇 때문에 비형랑을 배신했던 걸까요?

 

귀신 쫓는 비형랑은 우리 역사 속 설화의 주인공인 비형랑 이야기를 현대적으로 재미나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좋아할 귀신이란 소재가 더욱 흥미를 끌고 말입니다. 역사 속 이야기가 이처럼 재미나게 되살아나 우리를 즐겁게 해줘 행복합니다. 역사가 단지 죽어 있는 과거의 이야기만이 아님을 느끼게도 해주는 동화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