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룡의 비상 PNSO 어린이 백과사전
양양 지음, 자오촹 그림, 이승헌 옮김, 마크 A. 노렐 감수 / 바수데바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엔 아버지 서재가 그렇게 특별한 공간이었답니다. 함부로 들어가서는 안 되는 공간이면서도 온통 어지럽히고 싶은 욕망의 공간이었죠. 그렇게 아버지의 서재에 들어갈 때마다 뽑곤 했던 책 가운데에는 두텁고 여러 권으로 구성된 백과사전과 내셔널 지오그래픽 잡지가 있었답니다. 컬러 사진이 귀하던 시기에 백과사전 속에 실린 총천연색 뱀 사진이나 동물들 사진은 마음을 쏙 빼앗곤 했답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 잡지 속 멋진 사진들 역시 그랬고요.

 

PNSO 어린이 백과사전: 익룡의 비상을 펼쳐들며 마치 어린 시절 신기한 동물들을 구경하던 순간을 떠올리게 됩니다. 우리 아들 녀석에게도 내 어린 시절의 경험을 전해줄 수 있는 책이겠다는 생각도 들고요.

 

공룡이 땅을 정복하고 활보하던 시대, 하늘의 주인공은 따로 있었죠. 바로 익룡입니다. 하늘을 날아다닌 최초의 척추동물인 익룡. 하늘의 지배자였지만 지금은 사라져 버린 존재들. PNSO 어린이 백과사전: 익룡의 비상은 바로 그 신비한 존재들을 향해 다가갈 수 있게 해주는 귀한 문이랍니다. 책장을 펼치는 순간, 그 신비한 하늘의 지배자들을 만나게 됩니다. 물론, 이들을 만나기 위해선 화석이라는 특별한 창이 필요합니다. 익룡 화석의 발견이라는 그 한계로 인해 당시 하늘을 날아다닌 모든 익룡들을 우린 알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그 일부를 엿보는 것만으로도 풍성해집니다.

 

다양한 익룡들의 생김새를 살펴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날카로운 이빨, 뾰족한 부리, 부리부리한 눈동자, 발톱이 마치 가시 돋친 것처럼 보이는 날개, 기다란 꼬리를 가진 익룡, 꼬리가 전혀 없는 익룡 등. PNSO 어린이 백과사전: 익룡의 비상을 통해 다양한 익룡들을 만나는 즐거움이 특별합니다.

 

당시 하늘을 자유롭게 날던 이들 개체들이 지금은 사라져버렸음이 왠지 먹먹하네요. PNSO 어린이 백과사전의 기획의도가 어린이들에게 또 다른 세계에 대한 앎과 생생한 감동을 전하는 것이며, “어린이는 이 지구가 인간과 그 밖의 존재들이 공유하는 삶의 터전이라는 것을 알려 주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지금은 사라져 이처럼 그림으로만 만날 수 있는 익룡이란 존재. 그 존재를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다른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이 일어납니다.

 

한 때, 하늘의 지배자였던 존재들을 만나는 경외감과 이젠 사라진 존재들을 만나는 안타까움, 그래서 더욱 신비한 세계를 엿보는 것만 같은 설렘이 있답니다. 우리 아이들이 이 책, PNSO 어린이 백과사전: 익룡의 비상을 곁에 두고 수시로 펼쳐보면서 생명존중의 마음을 키워가길 소망합니다. 지금 우리 곁에서 볼 수 있지만, 미래에는 볼 수 없는 생명이 있음을 생각하며 말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