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너머의 세계들 문 너머 시리즈 1
섀넌 맥과이어 지음, 이수현 옮김 / 하빌리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특한 느낌의 판타지 소설을 만났습니다. 섀넌 맥과이어의 문 너머의 세계들이란 소설인데, 시리즈로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문 너머 시리즈>란 이름으로 말입니다. 그 첫 번째 책은 문 너머 세계를 경험한, 아니 그곳에서 쫓겨난 아이들의 학교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문 너머엔 수많은 세계가 있습니다. 해골들이 사는 세상도 있고, 망자의 세상도 있습니다. 호러 영화 속 같은 세상도 있고, 프리즘 속 세계도 있습니다. 이러한 각양각색의 마법 세계는 특별한 아이들을 향해 열리게 됩니다. 그렇게 문 너머 세계를 경험한 아이들, 그런데, 그 세계에서 쫓겨난 아픔을 안고 있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 아이들은 부모가 있는 집으로 돌아오지만, 여전히 그들의 은 문 너머에 있습니다. 그렇게 자신들만의 을 그리워하는 아이들은 부모가 있는 세계에서 적응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부모는 아이들의 경험을 인정하려고도 이해하려고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부모들은 언제나 상황이 달라졌다는 걸 인정하기 싫어하지. 자식들이 인생을 바꿔 놓는 모험을 하고 왔는데 그 전과 똑같은 세상을 원해. 세상이 뜻대로 흘러가지 않으면, 우리를 위해 만든 상자 안에 억지로 쑤셔 넣으려고 해.(48)

 

이렇게 어떤 의미에서 사회부적응자들이 되어 버린 아이들을 위한 학교가 있습니다. 그곳을 잊으려는 학교가 있는가 하면, 잊는 방법이 아닌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치는, 그러면서 여전히 을 그리워하는 아이들이 그 집을 가길 바라는 학교도 있답니다. 주인공 낸시는 바로 후자의 경우인 학교에 가서 그곳에서 특별한 경험을 한 공통분모가 있는 아이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렇게 문 너머에 수많은 세계가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런데, 학교에서 살인사건이 벌어집니다. 이에 새로운 학생이자 망자들의 세계에 다녀왔던 낸시는 학생들의 의심을 사게 됩니다. 또 다시 살인사건이 벌어지고, 이제 어두운 세계에 다녀온 친구들이 연대하게 됩니다. 그들은 자신들에게로 쏟아지는 의심을 벗어나기 위해 범인을 찾으려 합니다. 하지만, 또 다시 살인사건이 벌어지고 마는 데.

 

과연 엽기적인 연쇄살인의 범인은 누구일까요? 첫 번째 희생자는 두 손이 잘린 채 발견되었고, 두 번째 희생자는 두 눈이 뽑힌 채, 세 번째 희생자는 뇌를 빼낸 채 발견됩니다. 과연 이들 희생자의 특별한 상실이 전하는 메시지는 무엇일까요? 살인자는 가져간 신체의 일부로 무엇을 하려는 걸까요?

 

소설은 판타지에 미스터리의 요소가 합해져 있습니다. 첫 부분을 읽을 때엔 상당부분 몰입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작가가 설정한 문 너머 세계들에 대한 정보도 산만했으며, 아울러 문체가 상당히 독특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계속하여 읽는 가운데 어느 샌가 몰입하여 아이들의 세계를 엿보게 됩니다. 무엇보다 남들과 다른 경험을 한 아이들, 자신이 그리워하는 세계에서 쫓겨난 아픔이 있는 아이들, 그럼에도 여전히 그곳에 다시 돌아가길 갈망하며 헛된 희망을 붙들고 살아가는 아이들의 심정에 먹먹함을 느끼게 합니다. 살인의 이유 역시 한 편으로 이런 먹먹함을 느끼게 했답니다.

 

남들과는 다른 세계를 다녀왔다는 공통분모가 있음에도 여전히 서로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기보다는 오히려 자신과 다른아이들을 배척하고 공격하는 모습이 못내 아쉽기도 했답니다.

 

자신들만의 진짜 을 그리워하며, 그곳에 갈 수 없지만 여전히 가길 희망하는 아이들의 그 희망이 이루어지길 응원해봅니다. 다음 이야기는 어떤 사연이 펼쳐질지 다음 책을 손에 들어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