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즈카 할머니와 은령 탐정사 시즈카 할머니 시리즈 3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민현주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치 강박관념이 느껴질 만큼 언제나 옳은 행동만을 고집하는 판사 출신의 할머니 시즈카 할머니와 막무가내 철부지와 같으면서도 노회한 승부사의 느낌이 가득한 회장님 겐타로, 이 두 콤비의 활약이 너무나도 재미난 <시즈카 할머니 시리즈> 세 번째 책인 시즈카 할머니와 은령 탐정사를 이제야 읽었다. 이번 이야기 역시 재미나다.

 

우리 출판의 구분으로는 시즈카 할머니와 은령 탐정사<시즈카 할머니 시리즈> 세 번째 책이지만, 일본에서는 두 번째 책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첫 번째 책 시즈카 할머니에게 맡겨줘!는 사실 두 책 시즈카 할머니와 휠체어 탐정, 시즈카 할머니와 은령 탐정사와는 다소 다르기 때문이다. 시즈카 할머니에게 맡겨줘!는 시대적 배경 자체도 이 두 책보다는 수년 뒤에 진행된다. 왜냐하면 이번 책에서 14살로 등장하는 손녀 마도카가 시즈카 할머니에게 맡겨줘!에서는 여대생으로 등장하기 때문.

 

게다가 소설의 진행 스타일도 많이 다른데, 시즈카 할머니에게 맡겨줘!에서는 손녀 마도카가 사건을 할머니 시즈카에게 물어오면 시즈카 할머니는 안락의자탐정의 역할을 하며 사건을 해결하는 반면, 두 책 시즈카 할머니와 휠체어 탐정, 그리고 이 책 시즈카 할머니와 은령 탐정사에서는 시즈카 할머니와 겐타로가 마치 콤비처럼 사건에 접근하는 모습을 보인다. 아무튼 한 치의 흐트러짐 없는 할머니 사감선생님 느낌의 시즈카 할머니와 기분 내키는 대로 행동하는 하반신 불구의 겐타로의 콤비가 의외로 합이 잘 맞다.

 

이번 이야기는 장소를 도쿄로 옮겨 진행된다. 건강검진을 위해 병원을 찾은 시즈카는 그곳에서 두 번 다시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 바로 겐타로 영감이다. 그런데, 그곳에서 의료사고가 벌어지게 되고, 마침 그 당사자가 겐타로의 주치의다. 이렇게 겐타로와 시즈카 할머니는 사건을 접근하게 된다. 과연 정말 의료사고였을까?

 

겐타로 회장이 암 진단을 받게 되었다. 그로 인해 수술을 하게 되고 도쿄에 머물 수밖에 없다. 이 기간 동안 시즈카 할머니와 겐타로는 몇몇 사건을 함께 해결하게 된다. 두 노인 콤비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시리즈라서 그럴까? 사건들 속에는 노인들이 겪음직한 내용들이 녹아 있다. 연명치료거부, 고독사, 고령운전자 문제 등의 내용이 말이다.

 

무엇보다 이번 이야기에서는 시즈카 할머니의 옛 동료 판사들이 연쇄 죽임을 당한다. 한 사람은 고독사, 또 한 사람은 살해당하게 되는데, 각기 범인은 따로 있지만, 그 뒤에 누군가 도사리고 있다. 과연 그는 누구일까? 판사들을 향한 연쇄 살인이니 누군가 판사들의 판결에 앙심을 품고 있는 듯한데, 그렇다면 그 다음 표적은 시즈카 할머니일까? 이렇게 긴장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범인을 향한 시즈카 할머니와 겐타로 회장의 활약이 기대된다. 이미 상당히 나이가 든 두 콤비, 과연 이들의 활약을 계속 볼 수 있을까? 이 점도 궁금하다.

 

나카야마 시치리 작품 세계관의 독특한 특징 가운데 하나는 작품 속에 다른 작품 속 등장인물이 교차하여 등장한다는 점이다. 이번 이야기 속에선 반가운 이가 살짝 등장한다. 바로 작가의 공식 데뷔 작품인 안녕 드뷔시속 주인공이자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의 음악 탐정 미사키가 말이다. 물론, 이번 이야기 속에서는 아직 음악 탐정이 아닌 사법고시에 합격한 연수생으로 등장한다.

 

이처럼 반가운 인물이 살짝 등장하는 설렘도 있지만, 이번 이야기에서는 또한 다른 작품(역시 안녕 드뷔시에서 언급되는 내용)을 통해 이미 알고 있는 겐타로 회장의 마지막 순간을 연상시키는 겐타로의 대사가 예사롭지 않게 다가와 울적하게 만들기도 한다. 자신과 같은 악당은 엄청난 화력에 완전히 타 사라져야 한다며 농담처럼 말하지만, 실제 겐타로의 마지막 모습은 화재로 인한 사망이었으니 말이다. 아무튼 이처럼 다른 작품과 교차적으로 만나는 부분들은 나카야마 시치리 작품 세계관이 주는 또 다른 즐거움이다.

 

원죄사건으로 인해 더더욱 실수를 용납하지 않으며 올곧음에 대한 강박관념이 느껴지는 시즈카 할머니, 그리고 목적을 위해선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악당과 같은 겐타로 영감의 합이 점점 더 맞아간다는 느낌이다. 막무가내인 겐타로 영감을 미워할 수 없는 이유는 언제나 자신에게는 엄격하기 때문. 게다가 막무가내며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모습은 언제나 자신을 위해서가 아닌 타인을 위해서라는 점이다. 이런 모습이야말로 겐타로 영감을 미워할 수 없게 만든다. 이 둘의 활약이 조금 더 계속된다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