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의 톱 너랑 나랑 1
동백 지음, 코끼리씨 그림 / 프롬아이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손톱이 왜 손톱일까요? 어쩌면 작가는 이런 질문에서 동화를 시작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손톱”, 말 그대로 손에 있는 톱인데, 정말 어느 한 나라의 사람들은 손가락 끝에 톱이 자라고 있답니다. 이곳 사람들은 모두 손에 톱이 있어 어려움을 겪습니다. 화장실에 가서 용변을 본 후에 닦을 수도 없답니다. 왜냐하면 날카로운 손끝의 톱이 엉덩이를 엉망으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가려운 곳이 있어도 긁을 수도 없답니다. 그곳에 엄청난 상처가 날 테니 말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마음껏 안을 수도 없답니다. 자칫하면 사랑하는 사람의 몸에 심각한 상처를 남길 수 있으니 말입니다.

 

이들에겐 또 다른 특별한 점도 있답니다. 이들 몸에서 온갖 먹을 것이 알아서 쑥쑥 자란답니다. 어깨엔 깨가, 배꼽에선 배가, 무릎에선 무가, 발목에선 복숭아가 열립니다. 입술에서는 목이 마를 때마다 맑은 물이 흘렀고요. 그러니 이들은 힘들게 일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사실 여기에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힘들어도 일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을 위해 동화가 시작하거든요. 하지만, 독자에겐 이는 어느 샌가 관심 밖이랍니다. 과연 손끝에 있는 날카로운 톱을 어떻게 처리하게 될지가 궁금한 점이랍니다.

 

이렇게 손끝에 달린 톱을 해결하기 위해 마을에서는 우리라는 아이를 세상으로 보내게 됩니다. 과연 이 문제를 해결할 누군가의 도움을 찾아 말입니다. 이렇게 우리는 세상에서 온갖 이들을 만나게 됩니다. 커다란 곰, 달에 사는 노란 토끼, 작은 두꺼비, 동쪽 들판의 파란 꿩, 너구리, 다람쥐, 검은 멧돼지, 오리 떼, 하얀 거북이, 빨간 용 등 다양한 존재들을 만나게 됩니다. 문제를 해결해 줄 이를 찾아 계속 찾아다니는 겁니다. “우리는 그렇게 만난 이들이 처한 어려움을 도와주기도 하고, 그들의 요구에 의해 자신의 몸에서 열리는 먹거리들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꼬리에 꼬리를 무는 형식으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동화는 솔직히 특별한 긴장감은 없이 잔잔하게 진행됨에도 흥미로움을 유발한답니다. 어디에선가 읽어봄직한 느낌이 들면서도 새로운 이야기죠. 게다가 손가락 끝의 톱이라는 소재가 흥미롭고요. 이 동하 손톱의 톱은 잔잔함 가운데 소소한 재미가 가득한 동화랍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