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밤하늘 - 빌딩 사이로 보이는 별빛을 찾아서
김성환 지음 / 오르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삭막한 도시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일수록 어쩌면 낭만에 대한 갈급함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낭만의 대표적인 것 가운데 하나가 별자리 아닐까요? 하지만 별자리를 보기 위해선 빛 공해로부터 벗어난 시골을 찾아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 여기 발상의 전환으로 도시에서 별자리를 볼 수 있게 돕는 좋은 책이 있답니다.

 

전 안성천문대 부대장이었던 김성환 작가의 도시의 밤하늘이란 책입니다. 그 부제가 참 재미납니다. 빌딩 사이로 보이는 별빛을 찾아서랍니다. 저자는 발상의 전환을 말합니다. 도시에서 별자리를 보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쏟아지는 별들이 아닌 도시에서 보이는 별들이란 정말 밝게 빛나는 몇 개의 별들이라는 사실, 그러니 오히려 도시라는 필터를 통해 밝게 빛나는 소수의 별만 선별하여 보여준다는 겁니다. 그래서 오히려 초보 관측자에게 유리하는 거죠. 책을 읽다보면 고개가 끄덕여진답니다.

 

무엇보다 책은 쉽게 설명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실제 도시의 밤하늘에서 별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답니다. 여름 밤하늘에서 대삼각형을 찾는 법, 겨울, 그리고 봄가을의 밤하늘에서 별자리를 찾는 법을 친절하게 설명해줍니다. 특별한 사전 지식이 없더라도 저자의 설명에 귀기울이다보면 도시의 밤하늘에서도 별자리를 만날 수 있답니다. 책을 옆구리에 끼고 밤하늘을 바라보다보면 베란다 창문 밖에 빛나는 밤하늘의 수많은(?) 별들 가운데 특별히 사랑하게 될 별 하나 만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별자리를 보기 위해 특별히 천체망원경과 같은 비싼 도구를 사야할 필요도 없습니다. 사실 천체망원경을 산다고 해서 별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천체망원경을 사면 달과 행성들을 보게 되죠. 별자리도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제 경험으로는 별자리는 육안으로 보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이 책 도시의 밤하늘은 실제 별자리를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 탁월한 책입니다.

 

물론, 책은 천체망원경을 통해 볼 수 있는 달, 그리고 행성들에 대해서도 친절하게 설명합니다. 도시의 밤하늘을 바라보다 보면 자연스레 천체망원경에 대한 구입 욕구가 일어나게 마련일 텐데, 천체망원경을 구입하는 데 필요한 조언 역시 해준답니다.

 

이 책 도시의 밤하늘을 선택하여 읽는 독자들은 분명 밤하늘과 사랑에 빠지게 될 겁니다. 그리고 그 행복한 여정을 시작하게 되겠죠. 이 또한 저자가 독자들에게 전하는 선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