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는 우리 강을 여행할래! - 우리 강으로 만나는 우리 역사 우리 지리
정은주 지음, 김현영 그림 / 풀빛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은 생명의 젖줄입니다. 그런 우리의 고마운 강에 대해 어린이들이 쉽게 접근하며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책을 만났습니다. 바로 주말에는 우리 강을 여행할래!란 제목의 책입니다. 이 책은 지리책이자 여행책이기도 합니다. 어린이 독자들에게 우리의 강을 알려줄뿐더러 강에 대한 여행을 꿈꾸게 해주는 책입니다.

 

책은 주인공 남매가 아빠와 함께 주말마다 국내의 5대 강을 여행하며 아빠에게 이런저런 내용을 배우고, 또한 강을 직접 체험하며 느끼는 내용으로 진행됩니다. 한강, 금강, 낙동강, 영산강, 섬진강 이렇게 남한의 5대강과 우리가 갈 수 없기에 더욱 애달픈 압록강과 두만강에 대해서도 잠깐 소개한답니다.

 

우린 이 강들을 파헤쳐 망가뜨린 상처가 있기에, 그리고 여전히 여기에 대한 입장차이로 인해 대립하고 있어 강이 천덕꾸러기가 되어버린 웃픈 상처가 있기에, 더욱 강에 대한 어린이 책이 고맙다는 생각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이 책을 읽고 책이 소개하는 장소들에 직접 여행을 다녀오는 것도 좋겠습니다. 저흰 이 책을 읽고 큰 아이(예비고1)가 어렸을 때 다녀왔던 두물머리 이야기를 했답니다. 수도권에서 두물머리는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일 수 있지만, 지방에서는 접근성이 좋진 않답니다. 그래서 이번 2월에 가족여행을 계획하며 두물머리를 여행 코스에 집어넣었답니다.

 

책은 어느 한쪽에 치우치진 않습니다. 예를 들면 댐의 고마움과 유익에 대해서도 언급하지만, 댐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언급합니다. 그러니 균형감 있는 접근을 하고 있는 셈이죠. 물론 독자들에 따라선 부족함을 느낄 수도 있겠지만 말입니다.

 

책은 5대강을 따라 살펴볼 대표적인 문화유적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도 참 좋습니다. 책에선 우리나라의 5대강을 소개하고 있는데, 5대강엔 미치지 못하지만, 대표적인 또 다른 강들에 대해서도 소개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울러 강을 주변으로 형성된 역사적 유적지나 아이와 함께 즐길 체험지에 대해서도 더 소개해주면 좋겠다는 욕심도 품어봅니다.

 

책을 기반으로 강을 테마로 한 가족여행을 계획해보고 진행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