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달래꽃 저문 자리 모란이 시작되면 - 한국의 대표적 서정시인 김소월과 김영랑의 아름다운 시 100편
김소월.김영랑 지음, 최세라 엮음 / 창해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국민치고 김소월 시인과 김영랑 시인의 시를 접해보지 못한 이는 없을 겁니다. 학창시절부터 두 시인의 시는 숙명적으로 만날 수밖에 없습니다. 수업시간에 배워야 하니 말입니다(요즘도 배우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대표시인들인 두 시인, “북에는 소월, 남에는 영랑이라는 말의 주인공들, 바로 그 두 시인의 시를 함께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책이 있어 책장을 열어봅니다.

 

진달래꽃 저문 자리 모란이 시작되면이란 제목의 이 시집 속엔 두 시인의 시가 각각 50편씩 100편의 주옥같은 시가 실려 있어 두 시인의 시를 풍성하게 만날 수 있습니다. 두 시인의 시를 번갈아 가며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 엮은이의 시에 대한 감상 글이 덧붙여져 있습니다. 시 자체를 감상하는 것도 좋지만, 시에 대한 감상이나 시의 배경이 되는 설명 등을 읽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먼저 시를 감상한 후, 다음엔 책에 실린 감상 글을 읽고 다시 시를 읽으면 느낌이 다르답니다.

 

처음 시인의 시를 한 편씩 읽고 난 후 느닷없이 나타난 너무나도 유명한 두 시가 연달아 실려 있어 마치 최고수 자리를 두고 펼치는 무림고수들의 절정신공들을 만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두 시인 가운데 누가 우위인지를 판가름하는 것은 무익한 일임에 분명합니다.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두 시인의 시들을 만날 수 있음이 그저 행복합니다.

 

너무나도 유명한 그 명성에 비해 두 시인의 시에 대해 잘 알지 못했다는 자책도 하면서 시집을 감상했답니다. 때론 너무나도 비슷한 느낌도 들어 이게 과연 누구의 시인지 혼란스럽기도 했고요. 그러다가도 같은 소재를 서로 다르게 접근하는 시를 만나기도 하면서 서로 다른 각도에서의 접근이 재미나기도 했답니다.

 

아무래도 일제강점기라는 독특한 상황 속에서의 시어들이 가슴 먹먹하게 다가오기도 했답니다. 아울러 시인의 역할이 무엇인지도 생각해보기도 했고요. 시인이란 자신의 감성만을 끄적거리는 자리, 자신의 세계에 갇혀 있는 것이라기보다는 시를 통해 민중들에게 희망을 보여주기도 하고, 민중들을 이끄는 역할도 해야 한다는 생각도 해보게 됩니다.

 

시집을 읽다보니 강진 여행을 머릿속에 그려보기도 합니다. 2월에 가족여행을 계획하고 있는데, 강진을 다녀오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물론, 영랑생가는 모란이 필 무렵 다녀오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말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