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증여 절세법 - 알라두면 쓸모 있는 세금 상식사전
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다온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속세나 증여세의 문제는 나와는 아무런 상관없는 문제라고 여기며 살아왔습니다. 부모님께서 돌아가신다면 많진 않더라도 그 재산을 물려받게 될 터이지만, 이 역시 별 생각하지 않고 살아 왔답니다. 그러다 얼마 전 지인에게 자녀들에게 통장을 만들어주고 증여하고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태어나자마자 2천만 원(지인에게 들은 것이 1천만 원이었는지 2천만 원이었는지 정확하게 기억되진 않는데, 책을 보니 2천만 원이더라고요.)을 통장에 넣어주고 만 10세가 넘으면 다시 2천만 원을 넣어준다고 하더라고요. 그럼 세금 없이 증여할 수 있다고요.

 

지인의 말을 들으니 우리 부부는 너무 무심했구나 싶더라고요. 그러던 차 마침 딱 맞는 책이 눈에 띄어 이 책 꼭 봐야지 싶었답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세금 상식사전: 상속-증여 절세법이란 책입니다. 책을 읽으며 몰랐던 내용을 알아가는 기쁨과 함께, 세금문제는 나와 상관없는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나의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증여세와 상속세는 세율이 같다고 합니다. 그럼 둘 중 무엇이 유리한지 굳이 물을 필요가 있을까 싶었는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세율은 같더라도, 그리고 물려받는 재산이 같더라도 한 사람에게 세금이 부과되는지, 여러 사람에게 세금이 부과되는지에 따라 내야할 세금의 액수가 달라지더라고요. 바로 누진세율 때문이랍니다. 그래서 상속세보다는 증여세가 같은 재산일 경우 유리하대요.

 

그런데, 이것 역시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바로 부모님에게 증여받았는데, 부모님이 10년 이내에 돌아가신다면 상황이 달라진다는 겁니다. 과연 그 내용은 무엇일지 궁금하죠? 책을 읽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이 책의 장점은 쉽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액수의 규모 차이가 있겠지만, 누구나 증여와 상속의 문제는 결국 경험하게 된다는 점에서 나의 문제이기에 설명과 내 상황을 비교해보며 이해하게 되니 더욱 와 닿더라고요.

 

증여세와 상속세에 있어 10년이 왜 중요한지도 알 수 있더라고요. 책을 읽어보니 저에게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자녀에게 증여하고 있다는 분의 설명이 정확하더라고요. 책에서도 이 경우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렇게 하면 만 30세가 되는 자녀에게는 14천만 원을 세금 한 푼 내지 않고 증여할 수 있게 되어 있더라고요.

 

이 외에도 책은 유서를 쓰는 방법까지 설명하고 있답니다. 퇴직 연금을 받으며 절세하는 방법도 설명하고 있고요. 다양한 증여, 상속의 구체적 예도 말하고 있어 정말 삶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고마운 책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