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네 가게 - 2021 제9회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동화 부문 수상작 상상 고래 19
정유소영 지음, 모예진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 아파하는 사람이 있다면, 아니 꼭 사람이 아니더라도 아파하는 존재, 힘들어 하는 존재가 있다면 그런 그들을 돕는 물건을 파는 신비한 가게가 있습니다. 바로 아무네 가게랍니다. 가게의 종업원은 아무개입니다. 정말 개랍니다. 삽살개인 아무개는 아무네 가게의 특별 종업원으로 힘들어 하는 이들을 돕는 역할을 한답니다.

 

그곳에 가면 아무개의 이런 대응을 듣게 될 겁니다.

 

잘 오셨어요. 아무네 가게는 죽은 자, 산 자, 사람, 동물, 아무도 가리지 않아요. 아무네 가게가 보인다는 건, 지금 많이 힘들다는 뜻이니까요. 저희가 도와드릴게요. 어떤 물건이 필요하세요, 손님?”(9)

 

이렇게 아무개를 통해 많은 이들이 도움을 받습니다. 사랑하는 고양이 집사와 마지막 순간을 함께 하지 못하고 세상을 떠난 고양이, 쌍둥이 형제에게 지속적인 괴롭힘을 당하지만 소심하여 당하기만 하는 아이, 새 엄마에게 괴롭힘을 당하면서도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하고 고통당하는 아이, 도둑 부모의 피를 이어받아 도둑질을 하는 소년, 부잣집 딸인 것처럼 거짓말을 하여 이 일로 인해 괴로워하는 소녀, 주인에게 버림받은 병든 개, 치매 걸린 할머니 등이 이곳 아무네 가게의 도움을 받게 된답니다.

 

하나하나의 이야기는 별개의 이야기로 진행됩니다. 아무네 가게의 환상적인 물건들을 통해 마술과 같이 문제가 해결되고 선한 결과를 낳게 되는 모습들이 가슴을 훈훈하게 만들어 줍니다. 무엇보다 아픔을 가진 이들의 상처가 치유되는 모습이야말로 동화의 힘을 느끼게 해줍니다. 각자의 이야기는 서로 별개의 이야기들입니다. 그랬던 그 모든 이들이 등장하며 하나로 화합하는 마지막 이야기는 작가가 들려주고 싶은 또 하나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서로 상관없던 자들, 그저 아무개에 불과한 존재들인 것 같지만, 그들 모두는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는 귀한 존재라는 것을 말입니다.

 

2021년 제9회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동화 부문 수상작인 아무게 가게는 마음을 따스하게 해주는 마법과 같은 동화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