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그릇 이야기 - 토기부터 백자까지
임창섭 지음, 순미 그림 / 시공주니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그릇 이야기는 마치 온라인 도자기 박물관 관람을 하며 도자기에 대해 알아가는 것처럼 책을 통해 도자기들을 만나게 해주는 책입니다. 이 박물관을 제1관부터 본격적으로 관람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우리 도자기의 역사에 대해 간략하게 공부하고 시작하게 됩니다. 이 부분이 참 좋더라고요. 어린이 독자들에게 도자기의 역사를 한 눈에 살펴보게 해주기에 꼭 꼼꼼히 살피고 들어가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책속 캐릭터인 흙토리가 이끄는 데로 제1흙에서 그릇으로부터 시작하여 제5순결하고 너그럽게까지 따라가다 보면 우리의 그릇들을 토기부터 시작하여 도기, 청자, 백자 뿐 아니라 옹관, 등잔, 벽돌, 치미, 토우 등 다양한 녀석들을 만나게 된답니다.

 

이를 통해 연대기적으로 우리네 조상들의 삶이 어떻게 변하게 되는지 당시의 생활상을 알게 됩니다. 또한 그릇들을 통해 당시의 문화를 만나기도 하고, 때론 선조들의 풍류, 그 멋스러움을 만나기도 합니다. 사후에 대한 생각들이 도기와 함께 어떻게 변하게 되는지도 살펴볼 수 있고요. 무엇보다 다양한 그릇들을 사진으로 만나게 되기에 현실감이 있으며, 글을 읽는 가운데 설명을 듣고 공부할 수 있게 해 줘서 참 좋습니다.

 

각 시기별로 그릇들이 어떻게 달라지고 발전했는지를 살피는 즐거움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 독자들이 자연스레 역사 공부가 되기도 합니다. 사실 실제 박물관에서 빗살무늬 토기나 민무늬 토기, 구멍무늬 토기 등을 만나게 될 때, 그냥 슥 지나가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책을 통해 만나게 되면 활자를 꼼꼼히 읽으며 그 내용을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네요.

 

이렇게 이 책 우리 그릇 이야기: 토기부터 백자까지를 통해 다양한 그릇들에 대해 공부한 후, 가까운 박물관을 찾게 된다면 그곳에서 만나는 우리의 그릇들이 더 반갑게 느껴질 것만 같아요. 무엇보다 더욱 꼼꼼하게 살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아는 만큼 보이니까 말입니다.

 

또한 반대로 박물관에서 실제 만났던 녀석들을 책을 통해 만나게 되는 또 다른 반가움도 있었답니다. 이 책 우리 그릇 이야기는 우리 그릇들에 대한 공부를 하길 원하는 어린이 독자들이라면 필독서로 삼아도 좋을 그런 책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