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호 사냥 - 2022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학나눔 선정도서 샘터어린이문고 67
김송순 지음, 한용욱 그림 / 샘터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변 도문시라는 곳에는 정암촌이라는 곳이 있다고 합니다. 이곳은 일제강점기 충북 지역 주민들이 집단 이주하여 이룬 마을이라고 합니다. 이제 우리들에게서도 잊힌 충청도의 옛말, 옛 노래, 문화가 여전히 오롯이 이어지고 있는 마을이라고 합니다.

 

김송순 작가의 장편역사동화인 백호사냥은 바로 그곳 정암촌을 배경으로 한 장편역사동화입니다.

 

일제에게 속아 만주로 이주해온 사람들, 그들은 같은 충청도에서부터 기차를 타고 왔다는 생각한 한 곳에 정착해 살고 있답니다. 그곳이 바로 정암촌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농사를 지어도 언제나 가난하기만 합니다. 힘겹게 농사지은 소출들을 일제가 공출해가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공출한 곡물을 싣고 가던 소달구지가 언덕 아래에서 뒤집혀 버렸다고 합니다. 이에 신 씨 아저씨는 마을을 지켜주는 백호가 자신들을 대신해서 분풀이를 해줬다고 주장하죠. 그런데, 정말 백호가 마을 사람들을 대신해서 분풀이를 해준 걸까요? 사실이 무엇이든 간에 마을 사람들에게 백호는 그저 무서운 존재만이 아닌 자신들을 돌봐주는 산신령과 같은 존재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일제는 포수 아저씨를 괴롭히며 이 백호를 잡아 바치라고 한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주인공 성호와 미선은 산에 올랐다가 일제 순사들의 총에 맞은 조선인을 만나게 되고, 조선인을 감춰주게 됩니다. 알고 보니 이렇게 구해준 사람은 고향 형이자 지금은 독립군이 된 찬규 형이었답니다. 성호 집안과 미선과 그 아버지 포수아저씨, 그리고 현태 형(이들은 고향이 같은 마을입니다.)은 찬규를 숨긴 채 치료하게 됩니다. 한편 다시 독립운동을 위해 마을을 떠나야만 하는 찬규는 일제의 감시 앞에 떠나지 못하는데, 이때 온 마을 사람들과 일제 순사들의 관심을 모으는 사건이 벌어집니다. 바로 마을의 수호신이라 여기던 백호를 잡게 된 겁니다.

 

그렇습니다. 포수아저씨가 백호를 잡으려는 그 순간은 사실 찬규를 마을 밖으로 빼돌리기 위한 순간이랍니다. 성호는 자신만이 알고 있는 지름길을 통해 찬규 형을 마을 밖으로 안내한답니다. 과연 찬규는 무사히 동료들과 만날 수 있을까요? 그리고 마을은 이 일로 인해 일제에게 해코지를 당하진 않을까요?

 

동화 백호사냥은 이주 마을의 힘겹고 고단한 삶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힘겨운 가운데서 일어서기 위해 애쓰는 그 불굴의 모습이 큰 도전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여기에 독립운동의 모티브가 전반에 녹아 있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호랑이(백호)와 한반도를 연관시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고향을 떠난 이들에게 백호란 존재는 어쩌면 한반도 지형을 의미하는 조국의 의미이기도 할 겁니다. 그런 백호를 스스로 잡아야만 하는 이들의 아픔, 서러움이 어떨지 먹먹하기만 합니다. 이런 서러움을 청주아리랑의 노랫말이 동화 전반을 걸쳐 어루만져주고 있는 동화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