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필을 위한 반성문
이대범 지음 / 북스힐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필이라고 하면 먼저 떠오르는 정의는 붓 가는 대로 쓰는 글이 아닐까 싶다. 그럼에도 수필이 쉽게 써지는 글은 아니다. 펜을 들고 노트 앞에 앉아 끄적이다 보면 써지는 글이 아님은 분명하다(또는 컴퓨터 자판 앞에 앉아 손을 얹고 있다고 해서 쉽게 써지는 것 역시 아니다.). 사실 수필을 써보려 하면 막상 그것이 그리 쉽지마는 않다는 것을 경험한 분들이 많을 게다. 이 책 수필을 위한 반성문은 바로 그런 고민과 경험에서 탄생된 수필집이다.

 

대학교수였던 저자는 등단을 위해 이런저런 글을 써보았지만 그 문은 쉽게 열리지 않았다고 말한다. 그래서 수필이라도 써서 등단해보려 하지만, 수필이란 게 수필이라도써서 되는 것이 아님을 절실히 느끼게 된다. 그러던 차 결국 수필로 등단하게 되고, 결국 이런 수필집으로 독자들을 찾아오게 된 게다.

 

저자는 수필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부단한 자기 성찰과 대상을 숙고하는 자세가 요구되는 글, 숙성된 지혜 없이 글재주만으로는 쓸 수 없는 글, 짜내서 쓰는 글이 아니라 사유가 흘러넘쳐 여백을 조용히 채우는 글이 수필임을 알았다. 또 기다림이 끝날 무렵 비로소 붓을 들 수 있는 글이 수필임을 알았다.(서문 중에서)

 

수필집 수필을 위한 반성문을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요즘 에세이란 이름으로 수많은 책들을 만나게 된다. 그런 책들이 모두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많은 경우 감성을 건드는 재능이 돋보이는 글들이 참 많다. 물론, 그런 책들도 좋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읽고 나면 남는 게 없다. 대동소이한 에세이집에 언젠가부터 지쳐 에세이집을 잘 찾지 않게 된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 책 수필을 위한 반성문은 좀 다르다. 오랜만에 좋은 수필집을 읽은 포만감이 있다. 작가의 글들이 재미나면서도 깊이가 느껴진다. 솔직히 책을 손에 들 때에는 별 기대하지 않았는데, 감춰진 원석을 캔 것만 같은 행복한 책읽기였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