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풍경 드로잉 - 기초 연필 스케치부터 고급 테크닉까지 나 혼자 드로잉
이일선.조혜림 지음 / 그림책방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미술선생님들에게는 죄송하지만, 당시 미술시간은 미술을 잘하는 몇몇 아이들만의 시간이었다. 미술시간을 떠올리면 운동장 옆에 있던 저수지 주변 나무 그늘 아래 앉아 그림을 그리라고 풀어놓았던 기억이 제일 먼저 난다. 당시 학교 안에 작은 저수지가 있고 그 주변에 나무들이 흐드러지게 자라고 있어 풍경화를 그리기에는 너무 좋은 조건임에 분명하였지만, 뭘 알아야 하지. 그냥 풀어 놓고 그리라 하니, 우린 그냥 마구 딴 짓을 하며 놀았던 기억이다. 뭘 어떻게 봐야 하는지,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막막한 우리가 선택하는 것은 그저 시간을 때우며 노는 것이 전부였던 기억이다. 물론, 이 시간 예술혼에 불타올랐던 녀석들도 분명 있었겠지만 말이다.

 

지금 그 때로 되돌아간다면 저수지 주변의 풍경을 멋지게 드로잉 할 수 있다면 좋겠다. 물론, 이 역시 희망사항이다. 여전히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르겠으니 말이다. 하지만, 이 책 나 혼자 풍경 드로잉이 그런 고민을 해결해 준다.

 

책은 드로잉이 무엇인지부터 시작해서 대상을 관찰하고, 관찰한 것을 마음으로 정리하여 화면 안에 선으로 표현하는 것들을 알려준다. 먼저 풍경 드로잉에 필요한 준비물부터 시작하여 선의 종류와 활용법, 쉽고 간단한 기초 표현법 등을 알려준다. “찰필이란 게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역시 미술엔 초보 중에 초보임이 드러난다.).

 

무엇보다 이 책은 선 긋기, 원 그리기, 여러 가지 선 연습, 필압 조절 연습 등 비록 재미없지만 드로잉의 기초부터 착실히 연습하도록 해준다. 마치 복싱을 배우고 싶어 체육관을 찾았는데 일주일동안 줄넘기만 시킨다던지, 멋진 유도 한 판 기술을 배우고 싶어 유도관을 찾은 이에게 넘어지는 방법만을 한 달 가까이 가르치는 것과 비슷하다. 비록 재미없는 작업이지만, 이처럼 드로잉의 기초 훈련을 착실히 한다면 드로잉 고수가 될 날도 있지 않을까?

 

책은 분명히 말한다. 무작정 그린다고 해서 실력이 느는 것은 아니라고. 그렇기에 책을 따라가며 체계적인 과정을 차분하게 단계를 밟아야 한다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헛된 희망을 주지도 않는다. 단번에 익히기는 어렵다고 말한다. 그러니 포기하지 말고 책이 이끄는 대로 착실히 따라간다면 분명 드로잉의 고수가 되어 눈앞에 보이는 멋진 풍경을 가슴에 담는 것만이 아닌 종이에 멋지게 남기게 될 날이 오지 않을까 싶다. 문제는 연습, 연습, 그리고 연습이다. 책을 따라가며 말이다. 드로잉 고수가 될 날을 꿈꾸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