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
시가 아키라 지음, 김성미 옮김 / 북플라자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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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 아키라의 스마트폰을 떨어뜨렸을 뿐인데란 이 소설은 패스워드란 제목으로 제15<이 미스터리가 대단해> 대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처음 시작은 한 남자가 택시 안에서 스마트폰을 줍는 것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주운 스마트폰에서 벨이 울리게 되고, 신호가 오는 스마트폰 화면에 뜬 남녀의 사진. 사진 속에서 환히 웃는 여인의 모습에 반한 남자. 남자는 이 여인이 누구인지, 알기 위해 주운 스마트폰을 가지고 이런 저런 작업을 통해 여인에게 접근하게 됩니다. 마치 그런 일은 처음인 것처럼. 그러나 소설이 진행되는 가운데, 남자가 어떤 인간인지 알게 되면서 깜짝 놀라게 된답니다. 이 시점이 소설의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하나의 시점입니다.

 

또 한편 스마트폰을 떨어뜨리고도 알지 못했던 남자 친구 때문에 범죄의 표적이 된 이나바 아사미의 시점이 또 하나. 그리고 가나가와의 어느 숲속에서 백골 상태의 여성 사체를 발견한 형사의 시점, 이렇게 세 시점이 번갈아가며 소설은 진행됩니다.

 

처음 스마트폰을 주운 남자는 단지 우연히 스마트폰을 주운 것이 불과한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답니다. 이 남자는 놀랍게도 연쇄살인범입니다. 그것도 도대체 몇 명이나 죽였는지도 알 수 없이 많은 사람을 죽인 연쇄살인범이랍니다. 여성 사체를 발견하는 형사들이 혀를 내두를 정도로 끔찍한 연쇄살인법이랍니다. 수많은 여인들을 죽이고, 그들의 스마트폰을 살려둔 채 주변 사람들과 적절한 연락을 통해 피해자가 아직 살아 있는 것처럼 꾸미는 악당, 피해 여성의 집에서 피해자가 남겨놓은 것들에서 행복을 누리는 변태성욕자.

 

바로 그런 남자가 스마트폰을 주운 것이랍니다. 그렇게 주운 스마트폰에서 남자의 취향인 여성의 사진을 보게 되고, 그렇게 스마트폰의 암호를 풀며 스마트폰과 페이스북을 통해, 여인을 향해 범죄의 손길을 옭죄어 가는데, 과연 여인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범죄자 남자, 그리고 범죄의 표적이 된 여자, 우연히 백골 상태의 여성 사체를 발견한 형사, 이렇게 세 시점에서 각기 사건은 진행됩니다. 그런데, 이 가운데 사건을 해결해 나가야 할 형사들의 역할이 조금 의문스러웠답니다. 사건을 해결해 나가야 할 형사들임에도 어째 사건 해결과는 거리가 멀거든요. 그렇다고 해서 이들의 캐릭터가 우스꽝스러운 형사 캐릭터도 아닌 상당히 애매한 역할이랍니다. 물론, 이들의 역할이 있긴 합니다. 미리 이런 녀석들이 준비되어 있다는 것을 독자들에게 알려줌으로 마지막 결정적인 순간 사건 해결의 한 도구로 사용되어지니 말입니다. 아니 형사들의 수사가 점점 범인을 향해 옥죄어 온다는 느낌은 분명 있습니다.

 

아무튼 소설의 주된 줄다리기는 연쇄살인범 남자와 표적이 된 여성이 만들어 갑니다. 이 역시 철저하게 연쇄살인범 남자가 주도하지만 말입니다. 이런 전개 역시 어쩌면 독자로 하여금 피해자보다는 범죄자, 가해자의 입장에서 사건을 들여다보게 하는 또 다른 즐거움을 주지 않나 싶습니다. 이 못된 범죄자의 범죄가 성공하길 응원하는지, 아님 이 범죄가 멈춰지길 바랄지 그것은 독자의 몫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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