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를 품은 이야기 - 최남단 도서 해안 구석구석에서 건져올린 속 깊고 진한 민속과 예술
이윤선 지음 / 다할미디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남도를 품은 이야기를 처음 접하며 가졌던 첫 인상은 이 책은 남도의 민속이나 예술, 민중들의 삶을 들여다볼 수 있는 인문학 책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여기에 곁들여 남도 여행 감성까지 더해지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그런데, 책을 읽어가며 그런 기대에 부응하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상당히 결이 다르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먼저, 이 책은 에세이집입니다. 남도의 삶, 민속, 예술 등을 소재로 하는 에세이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다소 가벼우면서도 감성에 호소하는 에세이집은 아닙니다. 남도의 삶이라는 주제가 명확합니다. 오랜만에 상당히 딱딱한 내용이지만, 깊은 맛을 느끼게 해주는 에세이집을 만났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책을 펴는 순간 남도의 다양한 면을 만나게 됩니다. 남도의 민속, , 풍속, 정서, 예술, 문화, 민중들의 삶과 죽음 등을 말입니다. 언젠가 아이를 재우며 자장가를 불러주다가 문득 어린 시절 상여가 나갈 때 들었던 가락과 비슷하단 생각을 하며 깜짝 놀랐던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생각이 허무맹랑한 생각이 아니라 개연성이 있음을 작가의 글을 읽으며 알게 되었답니다. 책을 통해 남도 민중의 삶, 다양한 인물들의 흔적을 만나는 것은 덤입니다.

 

작가의 시선이 고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누군가는 주목하지 않을, 아니 어쩌면 애써 무시해버릴 그런 이들의 삶을 웅숭깊게 들여다보는 그 시선이 말입니다. 작가는 주목받지 못하는 민중의 삶에 주목합니다. 그러면서 그들의 통곡의 시간, 한을 어루만져주기도 합니다. 때론 그들의 눈물을 그대로 드러내줌으로 그 아픔에 공감하게 만들기도 하고요.

 

책을 읽다보니 저희 집 옆 동네에 있는 모 성씨 집성촌을 찾았을 때에 마을 광장에 자신을 뽐내듯 번듯하게 세워진 열녀비가 떠오르기도 했답니다. 자신들의 얼굴을 광내기 위해 통곡의 시간을 강요해온 그런 상징이 마치 자랑처럼 우뚝 서 있는 그 폭력의 장면이 말입니다. 책은 이처럼 내 주변의 삶을 또 다른 시선으로 들여다보게 도와줍니다. 남도를 품은 이야기는 남도의 진면목을 웅숭깊게 만나게 해주는 책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