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봄 우리나라 좋은동화 - ‘우리나라 좋은동화’ 선정 젊은작가 동화선집 우리나라 좋은동화
정재은 외 지음, 빨간제라늄 그림 / 열림원어린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2 봄 우리나라 좋은동화라는 책 제목이 먼저 궁금증을 불러일으킵니다. 찾아보니 이는 출판사 파랑새에서 우리나라 좋은동화란 제목으로 2013년까지 5권의 모음집으로 출간된 바 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출판계의 어려움으로 잠시 중단되었다가, 이번에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팬데믹 상황의 어린이들에게 좋은 선물이 되길 바라며 다시 출간되었다고 합니다.

 

책 속에는 젊은 작가들 9명의 작품들이 실려 있습니다. 이 선집의 강점은 다양한 작가의 다양한 장르의 동화를 만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SF 동화, 판타지 동화, 그리고 생활 동화까지 다양한 동화들을 만나게 됩니다.

 

또한 다양한 인물들,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는 즐거움도 있습니다. “찾아가는 분실물 센터를 운영하며 우주 곳곳을 다니며 분실물을 수집하지만 정작 자신의 아이는 자꾸 잃어버리는 엄마, 그리고 그 엄마를 향한 아이의 재미나면서도 끈끈한 사랑이 가슴 따스하게 해주는 이야기를 만나기도 합니다(분실물을 찾아 드려요). 태권도 관장에게 성추행을 당하는 아이의 아픔, 그 먹먹함을 엿보게 하는 동화도 있습니다(아주 조금의 바다). 나쁜 꿈을 대신 먹어 주는 뱀냥이란 존재를 만나기도 합니다. 이런 존재가 곁에 있다면 악몽을 꾸는 아이들에게는 꼭 필요하겠어요(호윤이와 뱀냥이, 이 동화는 설정 자체가 코로나에 걸린 엄마의 상황으로 되어 있답니다.). 친구가 필요한 아이들 곁에서 아이들에게 특별한 방법으로 힘을 실어주는 애완요괴란 특별한 존재를 만나기도 합니다(애완 요괴). 경제적으로 어렵고 편부모 가정이란 상황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아이들의 고민을 들여다보는 먹먹한 순간을 맞게 되기도 합니다(빛나를 소개합니다).

 

물론, 그 외에도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게 됩니다. 동화들 가운데는 코로나 상황이 반영된 동화도 제법 있어, 마치 SF 동화에서나 만나게 될법한 상황이 이젠 생활동화 속에서 만나게 되어 씁쓸함도 있었답니다. 오히려 이런 상황 설정이 더 현실적인 느낌을 갖게 한다는 점 역시 씁쓸했답니다.

 

우리나라 좋은동화는 앞으로도 계속하여 매해 출간될 예정이라고 하니, 젊은 작가들의 활발한 창작활동과 함께 좋은 동화를 계속 만나게 될 것을 기대해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