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에 앉아만 있는 아저씨 - 고정욱 선생님이 들려주는 사랑과 배려의 이야기
고정욱 지음, 김미규 그림 / 명주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정욱 작가의 단편집 차에 앉아만 있는 아저씨에는 도합 8편의 아주 짧은 단편들이 실려 있습니다. 이들 모두는 사랑과 배려라는 주제로 묶을 수 있습니다. 이를 다른 말로 표현하면 관심이라는 주제로 묶을 수 있습니다.

 

도시락 싸가는 날에 도시락을 싸 오지 않은 친구를 위해 싸온 음식을 조금씩 나누는 친구들의 따스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도시락 안 싸간 날.

엄마의 생일 파티를 준비하려던 아이들의 서툰 손길로 인해 결과적으로 집안을 엉망으로 만들어 엄마를 더욱 힘들게 만들어 버렸지만, 아이들의 마음을 알게 되어 함께 울며 사랑을 다지게 되는 어버이날 생긴 일.

보잘 것 없는 주머니칼이지만 그 안에 담긴 아빠의 추억과 할머니를 향한 사랑을 담고 있는 아빠의 주머니칼.

사고 현장에서 그저 입으로만 이래라저래라 하여 얌체 같아 보였던 아저씨, 하지만 교통사고로 인해 두 다리를 움직일 수 없어 그저 말로만 할 수 밖에 없었던 아저씨, 경험에서 우러나와 바른 처치를 할 수 있게 해준 아저씨에 대한 이야기 차에 앉아만 있는 아저씨.

공장이 들어선다니 무작정 반대했지만, 실상 재활용을 통해 더욱 마을을 깨끗하게 해준 공장에 대한 이야기 맨드라미 화분.

집 안을 온통 지저분하게 만든 아들, 하지만 그것이 어느 폐지 줍는 할머니를 향한 귀한 마음이었음을 알게 되고 온 가족이 그 일에 동참하게 된다는 이야기 민규의 폐휴지.

오래된 천에 불과하지만, 이것이 누군가에게는 귀한 추억을 살려낼 수 있는 소중한 물건이 될 수 있음을 들려주는 할머니의 보자기.

하천의 물고기를 불법으로 마구 잡아들인 청년들을 향해 벌과 용서의 처분을 지혜롭게 내리는 이야기 지혜로운 할아버지.

이렇게 8편의 짧은 동화를 들려줍니다.

 

모두 사랑과 배려, 그리고 관심을 이야기합니다. 그렇습니다. 누군가의 사정을 알게 된다는 것은 사랑의 귀한 출발이 될 수 있습니다. 오래된 이야기입니다. 윗집 아이가 지나칠 만큼 쿵쾅거리고 한 번 울면 한 시간 가까이 울곤 해서 거슬렸던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아이가 알고 보니 장애를 가진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그 뒤로는 아이가 내는 소리가 거슬리기보다는 오히려 마음을 아프게 만들었던 그런 기억이 말입니다. 누군가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면 그 사람을 향한 사랑과 배려가 뒤따르게 될 겁니다.

 

우리 모두가 서로를 향해 그런 마음을 품게 된다면 세상은 더욱 살기 좋은 따스한 곳이 되겠죠. 동화집 차에 앉아만 있는 아저씨는 바로 그런 따스한 세상을 만들어가게 돕는 귀한 동화들을 담고 있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