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아이 내니 영원한 내 친구 - 2020 제8회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동화 부문 수상작 상상 고래 16
박미정 지음, 이주미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편동화 에이아이 내니 영원한 친구2020 8회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동화 부문 수상작으로 주인공 별이와 AI 간의 아름다운 사랑을 보여주는 동화입니다.

 

별이는 아기 때 부모에게 버려졌답니다. 심장이 약한 상태로 버려진 아기는 세 번의 심장수술을 견뎌내야만 했죠. 그런 별이에게 엄마가 되어준 건 바로 어느 회사에게 개발한 AI였답니다. 이름은 내니”. AI 내니는 별이의 엄마가 되어 별이를 돌봅니다. 하지만, 영원히 둘이 함께 할 순 없답니다. 회사의 방침 상 별이가 열여덟이 되면 AI 내니의 임무는 종료됩니다. 그전에 홀로 살 연습과 준비를 해야만 하는 별. 과연 별은 혼자 살 준비를 할 수 있을까요?

 

남들과 다른 특별한 상황 속에 있던 별이는 학교에서도 외톨이랍니다. 아무도 별이 곁에 다가오지 않습니다. 아니 다가오긴 하는데, 그건 별이를 괴롭히고 놀리기 위해서랍니다. 바로 그런 못된 녀석들 중심엔 찬우라는 녀석이 있답니다. 바로 별이와 어린 시절을 함께 자랐던 아이 찬우, 찬우와 별 사이엔 과연 어떤 사연이 있는 걸까요? 찬우가 별을 괴롭히는 이면에는 아픈 사연이 있는데, 과연 그건 어떤 사연일까요?

 

동화 속 모습이 아직 우리에겐 먼 미래처럼 느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어쩌면 결코 멀지 않은 미래에 우리의 모습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혼자된 외로움, 그 외로움을 달래줄 이가 AI밖에 없다면, 인간과 둘 사이에는 사랑 내지 우정이 싹틀 수 있을까요?

 

동화 속에서 별의 엄마이자 아빠이고 친구이자 형제인 에이아이 내니는 물론 차가운 금속으로 이루어진 존재입니다. 하지만, 차가운 금속 안에 따스한 마음이 감춰져 있답니다. 이를 보며 물어보게 됩니다. 어쩌면 따스한 육체를 입고 있지만, 따스한 마음은 잃어버린 존재들이 이 땅에는 여전히 많지는 않은지 그런 물음을 말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