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제로 가족의 일기 미래그래픽노블 8
베네딕트 모레 지음, 권지현 옮김 / 밝은미래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사람들이 쓰레기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앎이 실제 실천과는 별개의 문제인 것도 사실입니다. 우린 여전히 삶 속에서 수많은 쓰레기를 배출해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쓰레기 제로를 목표로 달려간 가족의 지나온 발자취를 기록한 그래픽노블을 만났습니다. 책 제목도 쓰레기 제로 가족의 일기입니다.

 

책을 통해, 쓰레기 배출 제로를 향해 좌충우돌 시행착오를 겪어가며 한 걸음씩 나아간 귀한 가정의 모습을 우린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쓰레기로 인해 발생하게 될 다양한 문제점 역시 간단간단하게 언급하기에 경계로 삼을 수 있고, 이런 노력하는 실천적 삶의 모습에 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쓰레기 제로의 삶을 산다는 것은 분명 쉬운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조금 불편함을 감수하며 하나씩 실천하며, 쓰레기 배출량을 줄여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도전을 책을 통해 받게 됩니다. 여태 생태환경을 위해 쓰레기 분리배출과 재활용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면 할 만큼 했다는 그런 안일한 마음도 없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책은 이런 재활용의 현실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어쩌면 우리 역시 이미 인지하고 있었지만, 애써 외면하고 싶던 불편한 진실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분리배출해내는 재활용 자원들 가운데 실제 재활용이 되는 경우는 극소량이라는 사실 말입니다. 그렇다면 답은 이 책처럼 쓰레기 배출을 최대한 줄여나가는 노력밖에 없음을 알게 됩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분들의 소비 생활에 조금이나마 변화가 시작된다면, 그 변화가 분명 생태환경을 살려내 내 자녀들은 더 나은 세상에서 살아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언젠가부터 너무나도 풍족한 삶이 아까운 줄 모르고 사용하고 버리는 생활습관이 되어버렸습니다. 예전의 절약하던 삶의 습관을 다시 꺼내 보는 것도 좋겠다고 여겨집니다. 제 책상에 놓인 종이와 연필입니다.

 

연필은 아이가 쓰고 남긴 것을 몽당연필로 쓰고 있답니다. 아래의 종이는 다양한 우편물로 받게 되는 서류 봉투를 잘라 사용하고 있답니다. 어느 tv프로그램에 나온 분이 이렇게 메모지를 쓰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바로 실천에 옮겨 이렇게 사용하고 있답니다. 쓰레기 배출을 제로로 만들기가 쉽진 않을지 몰라도 이렇게 조금이라도 줄이는 노력을 해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