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인이 기도할 때
고바야시 유카 지음, 민경욱 옮김 / ㈜소미미디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바야시 유카란 작가를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이 책 죄인이 기도할 때란 소설을 통해 말입니다. 소설을 읽는 내내 힘들었습니다. 학교폭력을 다루는 이야기가 참 많지만, 학교폭력을 다루는 이야기는 유독 다른 폭력에 비해 힘듭니다. 마치 소설 속 가자미의 아픔, 절망감, 무력함이 나의 것처럼 다가왔답니다. 혹시 내 아이들도 그런 폭력의 희생양이 된다면 어떡하지 하는,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대한 걱정까지 하게 되고 말입니다.

 

소설은 학교 폭력을 이야기하며, 이에 대한 복수를 이야기합니다. 그 복수가 옳고 그른지 고민하게 합니다. 하지만, 어쩐지 그런 물음은 무의미한 것처럼 느껴집니다. 소설을 읽다보면 자연스레 복수를 응원하게 되니 말입니다. 그만큼 가해자들은 악마들입니다.

 

물론, 그들 역시 피해자임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가정의 사랑을 누리지 못한 피해자, 가정에서의 폭력에 시달린 피해자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픈 과거, 불우한 가정환경이라고 해서 모두 악마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이런 생각은 논리적이지 않음을 떠올리게 됩니다. 왜냐하면, 피해자 역시 복수에 성공함으로 가해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어두운 상황이 모두 그 사람을 악마로 몰아세우는 것이 아니라면, 끔찍한 범죄의 피해자가 된 그 상황 역시 악마가 돼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어쩐지 이 악마 됨은 악마처럼 느껴지지 않으니, 역시 복수를 응원하고 있음이 맞습니다. 아니 어쩌면 복수를 위해 기꺼이 악마가 된 이들은 여전히 속죄하는 모습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주인공 소년 도키타는 학교폭력의 피해자입니다. 도키타를 괴롭히는 류지라는 녀석은 정말 악마랍니다. 더 이상 피할 곳 없는 절망의 끄트머리에서 도키타는 피에로 페니를 만나게 되고, 페니와 함께 복수를 계획하게 됩니다. 과연 도키타의 복수는 성공할 수 있을까요?

 

여기에 소설 속엔 또 한 사람의 일인층 시점의 주인공이 등장합니다. 가자미란 중년의 회사원인데, 그는 바로 도시전설처럼 되어버린 희생자들의 아버지이자 남편입니다. 주간지에 마치 도시 전설처럼 실린 사건이 있습니다. 바로 “116일의 저주랍니다. 당시 중학생이던 소년 S가 자살하면서 시작된 “116일의 저주가 말입니다. 다음 해 116일엔 소년 S의 엄마가 자살하였는데, 그 다음 해엔 또 다른 소년 바로 소년 S를 괴롭힌 가해자 가운데 한 소년이 자살하게 된답니다. 이렇게 3년을 이어온 “116일의 저주”. 바로 그 저주의 당사자들의 아버지이자 남편이 바로 가자미입니다.

 

가자미는 자신의 아들을 죽음으로 몰아갔던 가해자들을 찾아 나서게 됩니다. 과연 그 범인들을 찾을 수 있을까요? 그리고 두 일인층 시점의 주인공들인 가자미와 도키타는 어떻게 연결될까요?

 

소설의 제목이 죄인이 기도할 때입니다. 하지만, 소설 속 악마들은 결코 속죄하지 않습니다. 악마들에 의해 복수를 위해 기꺼이 악마가 된 이들의 속죄만이 있을 뿐이랍니다. 그렇다면 이들 악마들을 만드는 건 누구일까요? 복수를 시원하게 해냈음에도 여전히 답답한 건 왜일까요? 여전히 우리 사회 역시 이런 악마들을 끊임없이 만들어내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아무튼 고바야시 유카라는 작가를 알게 되어 기쁩니다. 그의 전작 저지먼트역시 찾아봐야겠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