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아라 식과 그래프 수학 소녀의 비밀노트
유키 히로시 지음, 박은희 옮김, 전국수학교사모임 감수 / 영림카디널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의 비밀노트가 눈앞에 있다면 어떨까요? 봐선 안 된다는 당위성과 보고 싶은 못된 호기심 사이에서 갈등하겠죠. 그런데, “비밀노트라면 어쩐지 보고 싶은 못된 마음이 승리하지 않을까요? 여기 그런 비밀노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비밀노트는 마음껏 봐도 좋습니다. 아니 봐야만 합니다.

 

유키 히로시의 <수학 소녀의 비밀노트 시리즈>인데, 모두 5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2014년에 출판된 책의 개정판입니다.). 그 첫 번째 책인 잡아라 식과 그래프를 펼쳐봅니다.

 

책의 구성은 수학 토크를 이끌어 가는 고2’, 그리고 이 사촌 여동생인 중2 유리, 여기에 고1 테트라, 2 미르카 등이 등장하여 수학 담화를 이어갑니다. 말 그대로 수학 담화이니, 재미나진 않습니다. 하지만, 그 이야기를 잘 따라가다 보면, 수학의 개념을 이해하게 됩니다.

 

이번 책에선 당연히 식과 그래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답니다. 항등식, 연립방정식 등의 식과 그래프. 솔직히 수학적 내용보다 이들이 이야기하는 내용이 더 어렵다는 생각도 가끔씩 들긴 합니다. 이는 수학적 개념을 설명하려 하다 보니 수학의 다른 파트에 비해 조금은 쉬운 식과 그래프 내용에 대한 수학 토크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도 끝까지 따라가다 보면 개념을 파악하게 해주기에 기본을 잡아 주는 좋은 책입니다. 수학이 결코 넘을 수 없는 벽이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에게 조금만 집중하고 따라가다 보면 금세 그 벽을 넘게 된다는 것을, 아니 그 벽을 부숴버릴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줄 좋은 책입니다. 참 좋은 책을 알게 되어 감사하네요. <수학소녀의 비밀노트 시리즈> 5권 모두 구비해 중학생 딸아이에게 전해주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