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손가락 현대문학 가가 형사 시리즈 개정판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가시노 게이고의 대표적 시리즈 작품인 <가가 형사 시리즈>는 도합 열권의 단행본으로 출간되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출판사 현대문학에서 출간된 작품으로는 마지막 작품인 붉은 손가락(시리즈의 7번째 작품입니다.)을 이번에 읽게 되었습니다(개인적으로는 <가가 형사 시리즈> 작품 가운데는 신참자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특별할 것 하나 없는 평범한 중년 가장인 아키오, 그는 어느 날 아내에게서 끔찍한 전화를 받게 됩니다. 자신의 집 정원에 어린 소녀의 시체가 있는데, 그 범인은 바로 중학생 아들이라는 겁니다(이 아들 녀석 눈앞에 있으면 한 대 꽉 쥐어박고 싶은 녀석이랍니다.). 사회성이 결여된 아들 녀석은 그만 어린 소녀를 집안으로 끌어들였다가 죽이고 맙니다. 그리곤 정원에 옮겨 눕혀놨는데, 과연 이 시체를 어떻게 처리해야만 할까요? 경찰에 신고한다면, 아들 녀석의 인생은 끝장이 나고 말 터인데, 과연 어떻게 해야만 할까요?

 

결국 아키오와 그의 아내 야에코는 소녀의 시체를 인근 공원 화장실에 유기하기로 합니다. 이 일을 맡아 집행한 아키오. 하지만, 금세 소녀의 시체를 발견되고, 형사들의 수사의 손길은 그들을 옥죄어오게 됩니다(바로 이렇게 옥죄어 오는 수사의 핵심이 바로 가가 형사랍니다.). 이제 자신의 아들을 살인자로 내놓아야만 하는 상황, 이런 절체절명의 상황에서 아키오와 야에코 부부는 극단의 선택을 합니다. 바로 치매에 걸린 어머니에게 모든 죄를 덮어씌우는 거랍니다. 과연 부부의 선택은 성공(?)할 수 있을까요? 이렇게 치매에 걸린 어머니는 엄한 죄를 덮어써야만 할까요? 바로 여기에서 이 책의 제목인 붉은 손가락이 등장한답니다. 이런 붉은 손가락의 이면을 들여다볼 때, 먹먹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니 먹먹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통쾌함도 있는게 사실입니다.

 

또 하나의 먹먹함은 가가 형사와 그의 아버지 가가 형사와의 관계에 있습니다. 죽어가는 아버지의 병실에 가가 형사는 한 번도 찾지 않습니다. 그런 모습에 이번 소설에서 가가 형사의 짝이 되어 사건을 추적하는 마쓰미야 형사는 때론 안타까워하고 때론 화를 내기도 한답니다(마쓰미야는 가가 형사의 사촌동생이랍니다.). 그런데, 아버지의 마지막 순간을 함께 하지 않는 이유를 알게 될 때, 또 다시 먹먹할 수밖에 없었답니다. 솔직히 소설을 읽으며 가가 형사답지 않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그럴 수밖에 없는 아픔이 그 이면에 감춰져 있습니다. 역시 가가는 가가구나 싶었답니다.

 

이번 소설은 부모 자식 간의 관계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합니다. 여기에 더하여 이번 작품의 특징은 범인이 누구인지는 처음부터 관심이 없습니다. 처음부터 범인이 누구인지 드러나니 말입니다. 그럼에도 이는 독자들에게 알려진 바이고, 소설 속 형사들인 가가 형사, 그리고 그의 사촌동생인 마쓰미야 형사는 범인이 누구인지 밝혀내야만 합니다. 그런 과정을 독자는 흥미롭게 즐기게 됩니다. 범인이 이미 밝혀졌다고 해서 긴박감이 사라지는 것은 아님을, 범인이 누구인지를 밝혀내는 것 말고도 추리소설을 이끌어가는 요소는 다양하다는 것을 작가는 작품을 통해 보여줍니다.

 

역시 가가 형사란 캐릭터는 매력적입니다. 그런데, 처음엔 가가의 애정문제에 관심이 있더니 언젠가부터 이는 물 건너갔나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