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가 된 소녀들 바일라 14
김소연 외 지음 / 서유재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 페미니즘이란 단어가 공공연한 증오의 대상이 되고, 비난과 비방의 대상이 되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우리 사회가 어찌 이렇게 웃픈 모습으로 변하고 있는 걸까요? 그런데도 정치인이란 자들은 그저 지지율에 대한 저울질만 하며 자신의 철학도, 신념도 없이 굴고 있는 모습이 참 한심하기도 한 요즈음입니다.

 

이러한 때, 역사 속에서 차별받고 소외되며 폄하될 수밖에 없었던 여성들의 주체적이고 능동적 모습들을 만날 수 있는 소설집 전사가 된 소녀들을 만나게 된 것은 의미 있는 시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소설집 속에는 네 편의 단편이 실려 있습니다. 네 명의 작가가 각기 들려주는 서로 다른 시대, 서로 다른 상황 속 다른 모습의 소녀들. 시대는 다르고 상황도 다르지만 이들의 공통점은 자신들의 인생을 결코 자신들을 둘러싼 상황 속에 피동적으로 맡기지 않았다는 겁니다. 이들은 자신들의 삶을 능동적으로 헤쳐 나갑니다. 그들의 삶을 살펴보는 시간은 여성이든 남성이든 동일한 인격으로 생각하게 해줍니다. 뿐 아니라, 이들 네 소녀의 주체적인 모습에 박수를 보내게도 됩니다. 물론, 그럼에도 시대적 한계로 인한 아픔이 담겨 있지만 말입니다.

 

가야, 신라, 고려, 그리고 조선의 제주에서 살던 역사적 흔적 속의 소녀들은 작가의 상상력이 더해지며 멋진 전사들이 됩니다(전사라고 해서 진짜 전투에서 싸우는 전사란 의미는 아닙니다.). 철기방의 달래, 화랑을 이끌던 원화 준정, 숯쟁이의 딸이지만 당당히 차별에 맞서 싸운 화이, 제주의 애환의 바다에서 당당히 일어서는 석지, 이들 네 소녀를 만나는 시간이 왠지 모르게 가슴 벅찹니다.

 

뿐 아니라 네 편의 소설은 모두 역사 속 문화를 살펴볼 수 있다는 또 다른 부수입이 있습니다. 철기문화를 꽃피웠던 가야문화를 들여다보기도 하고, 화랑제도 초기의 여성 리더들을 만나게도 됩니다. 고려시대 공주지역에서 일어난 망이 망소이의 난과 함께 당시 숯쟁이들의 삶을 만나기도 합니다. 아울러 제주의 해녀 문화를 살펴보게도 되고요. 이처럼 당시대의 문화를 만나는 즐거움도 있답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