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이 왔어!
조수경 지음 / 올리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수경 작가의 그림책 곰이 왔어!는 외부 유입된 이들을 향한 배타적인 시선을 반성하게 하는 책입니다.

 

어느 날 마을에 곰들이 내려와 사람들과 함께 살기 시작합니다. 처음엔 서로의 다른 점 때문에 시행착오가 많았지만, 점차 곰들은 사람들과 같아지면서 마을의 구성원이 되어 함께 살아갑니다. 음식점의 주방장이 되기도 하고 마을을 깨끗이 청소하는 청소부가 되기도 합니다. 스쿨버스의 운전사가 되기도 하고, 우편배달원이 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사람들은 곰들에 대해 짜증을 내기 시작합니다. 무엇보다 자신들의 것을 곰들에게 빼앗겼다는 피해의식을 갖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곰들을 차별하기 시작합니다. 사는 공간을 한계 지어 내쫓아버립니다. 이렇게 곰들의 고통이 시작되면서, 이젠 급기야 곰들과 사람들의 다툼이 시작됩니다. 그렇게 세상은 파괴되기 시작하죠. 과연 그 끝은 무엇일까요?

 

책 속에 등장하는 은 오늘 우리 삶 속에서 여러 계층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주민, 이민자, 난민, 외국인 근로자, 화교 등 여러 계층이 우리 사회 속에서 이 되어 차별당하고 있습니다. 뭔가 우리의 것을 빼앗는 자라는 누명을 쓰고 말입니다.

 

인터넷 상에서 난민을 향해 들끓던 댓글들을 보면 책 속에 등장하는 사람들의 부끄러운 모습과 전혀 다르지 않습니다. 마치 그들이 우리 사회를 완전히 파괴시킬 것처럼 분위기를 조성하고 그들을 내몰아야만 한다는 논리가 마치 배설처럼 가득 쏟아지는 모습에 눈살을 찌푸리게 됩니다. 외국인 근로자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오늘 우리 사회에선 외국인 근로자들이 없다면 산업 전반이 굴러가기 힘들 정도입니다. 정작 그들이 하는 일은 일거리를 줘도 하지 않으면서 자신들의 일자리를 빼앗는다는 이상한 논리를 쏟아내기도 하죠. 그들이 우리 사회에서 엄청난 범죄의 근원인 것처럼 매도하기도 하고요.

 

우리나라에서 화교들을 향해 쏟아낸 차별 그 폭력의 역사는 너무나도 부끄러운 역사입니다. 여전히 외면하고 관심조차 갖지 않는 감춰진 역사이지만 말입니다. 그뿐일까요? 우린 우리의 국민이 된 다문화 이민자들을 향해 여전히 외국인이란 시선으로 바라보기도 합니다. 시골에 정착한 귀농인들 역시 보이지 않는 텃새와 차별에 힘겨워한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기도 하고요.

 

곰이 왔어!는 바로 이런 차별에 대해 생각하게 해 줍니다. 특히, 어린이들이 직접 이 되어 그 차별을 느끼게 해주고, 그럼으로 어린이 독자들이 자라 이런 차별을 없애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가게 도와준다는 점입니다. 책 속에 들어 있는 곰 가면을 직접 쓰고 독후활동지를 통해 함께 활동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우리 아이들이 자란 세상은 어떤 차별도 존재하지 않는 세상이 되길 바라며 말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