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야, 그만 - 이지연 풀꽃그림책
이지연 지음 / 소동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늦은 장마가 시작되더니 오늘은 하루 종일 비가 내립니다. 기말고사도 끝나고 주말을 맞아 친구를 만나러 나가겠다던 중학생 딸 녀석도 비가 하루 종일 내리니 약속을 뒤로 미루네요. 이렇게 비가 내리면 바깥나들이는 아무래도 뒤로 미루게 마련입니다. 올해 초등학생이 된 아들 녀석은 기다리던 애니메이션이 드디어 올라왔다며 모니터 앞에서 신나 합니다. 딸 녀석 역시 방학 때면 연중행사처럼 반복하는 해리포터 정주행을 이르게 시작하는 것으로 바깥나들이를 하지 못함을 달래고 있네요.

 

그림책 비야, 그만은 바로 이처럼 비가 계속 내려 아이들이 친구들과 만나 뛰어놀지 못하는 그 마음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책 속의 모든 그림들은 꽃누르미(‘압화라는 단어는 일본식 표현이라 꽃누르미라는 말을 더 권장한다고 합니다.)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누구나 한 번쯤 해봤을 꽃누르미. 예쁜 꽃이나 단풍든 나뭇잎을 책장 사이에 끼어 넣어 눌러 말린 꽃누르미. 바로 그것을 이용해 그림들을 만들었답니다.

 

아이들은 계속하여 내리는 비를 보며, 이젠 그만 내리길 바랍니다. 그래야 친구들을 만나 뛰어놀 수 있으니 말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비가 그쳐도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없는 환경이 되어 버렸습니다. 코로나라는 녀석, 이 바이러스가 아이들의 행복을 빼앗아가 버린 겁니다. 그러니 그림책 비야, 그만은 어쩌면, “코로나야, 그만!”이라는 아이들의 외침이기도 합니다.

 

비야, 그만은 마음껏 뛰어 놀고 싶은 아이들의 마음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그림책입니다. 게다가 꽃누르미로 만들어진 그림들은 특별한 느낌을 갖게 하고요. 그림 하나하나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토끼풀과 풀줄기들이 만나 귀여운 애벌레가 됩니다. 장미 잎과 호박넝쿨 그리고 버드나무 잎과 씀바귀 꽃대가 만나 달팽이가 되어 기어가고요. 벝나무 잎과 호박넝쿨, 그리고 개똥쑥 잎이 만나 참새가 되어 통통 걸어가네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만나게 되는 꽃잎, 나뭇잎, 풀줄기 등이 만나 멋진 작품이 된다는 사실이 신기하면서도 한번 따라 해보고 싶은 마음도 갖게 합니다.

 

요즘처럼 바깥나들이를 마음껏 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자연의 에너지를 물씬 품고 있는 그림책, 비야, 그만이 특별한 선물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