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로 재는 아이 그림책 도서관
실비아 리앙 지음, 이혜선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린 남의 눈에 튀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일까요? 밝은 옷보다는 우중충하고 어두운 옷을 즐겨 입기도 하고, 차량의 경우 흰색, 검은색, 회색 등의 색이 가득합니다. 한국에선 다른 색 차량을 타면 안 되느냐는 외국인들의 질문을 받을 정도라니 얼마나 튀는 것을 싫어하는지를 짐작케 합니다.

 

그림책 자로 재는 아이는 어쩌면 이런 두려움에 대한 파괴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주인공 의 이름은 평범이랍니다. 친구들은 한결과 단순이랍니다. 이 아이들이 사는 마을은 모두 자를 가지고 다니며 모든 것을 크기를 잰대요. 그래서 정해진 규격에서 벗어나는 것들이 있다면 다 버린대요. 그러니 모두 같은 모습, 같은 규격, 똑같은 모습뿐이랍니다. 정말 천편일률적인 마을입니다.

 

그런데, 갑자기 어디선가 노란 새 한 마리가 날아왔어요. 노란 새를 자로 재려는데, 노란 새는 이리저리 날아다니죠. 새를 쫓다가 어마어마하게 큰 꽃을 보게 되고, 마을에선 본 적 없는 전혀 다른 소녀를 만나기도 합니다. 소녀의 옷은 강렬한 붉은 색이랍니다. 평범함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마을에선 상상할 수 없는 옷차림이네요. 그렇게 소녀를 따라 방문하게 된 소녀의 마을은 평범이네 마을과는 너무나도 다른 개성 가득한 동네랍니다.

 

이렇게 평범은 조금 달라도 괜찮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남들과 항상 같아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달라도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겁니다. 그렇게 평범은 다른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물론 여전히 그 마을 전체에서 본다면, 아주 작은 변화에 불과하죠. 하지만, 이런 변화가 어쩐지 칙칙하고 천편일률적인 마을에 생기를 불어넣어주는 것만 같답니다.

 

그림책 자로 재는 아이는 다른 것을 두려워할 필요 없다고 말해줍니다. 다름은 재앙이 아닌 축복일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다른 것이 틀린 것이 아닌 더 귀할 수 있음을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