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만화 인류사 대모험 - 한눈에 보는 인류 진화의 역사 3분 만화 세계사
사이레이 지음, 이서연 옮김 / 정민미디어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기원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아무도 그 상황을 본 사람은 없습니다. 진화론이건 창조론이건 말입니다. 그래서 더욱 오랜 시간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거겠죠. 물론, 영원히 그 시작을 볼 기회는 아마도 없겠지만 말입니다.

 

신앙 안에서 고백하는 분들은 창조주 여호와가 사람을 만들었다 고백합니다. 하지만, 또 한편으로 진화론을 지지하는 분들은 인간은 단세포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인원을 거쳐 인간이 되었다고 믿습니다. 무엇이 맞을까요? 여전히 확실한 답을 얻을 순 없습니다. 그래서일까요? 두 진영은 평행선만을 걷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어느 한쪽을 무시하긴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겸허히 서로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자세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책 3분 만화 인류사 대모험은 인류 진화의 역사에 대해 이런 저런 내용들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외계인이 인류의 시초라는 다소 황당한 주장과 초기 인류의 조상이 물속에서 살았다는 설득력 없는 주장까지도 책은 친절하게 모두 전해주고 있습니다. 인류가 어떻게 해서 두 발로 서게 되었는지. 오랫동안 최초의 인류라고 여겼던 루시가 왜 이름이 루시인지, 그리고 정말 최초의 조상인지. 베이징 원인은 정말 아시아인의 조상인지.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안에도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아나멘시스, 오스트랄로피테쿠스 보이세이, 오스트랄로피테쿠스 아파렌시스 등 여러 종이 있었다는 것. 호모 하빌리스, 호모 에렉투스, 호모 에르가스터, 호모 사피엔스 등에 대해 그림과 함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이 뿐 아니라 나르시시즘에 대해서. 그리고 남자와 여자의 역할이 어떻게 규정되었고, 변해왔는지 등을 책은 전해줍니다.

 

물론, 이 책을 읽는다고 해서 인류의 진화를 둘러싼 수수께끼, 그 비밀을 깨끗이 파헤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여전히 알쏭달쏭한 인류사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는 책이기에 그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다 여겨집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