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끼야 도시도 구해 줘! 와이즈만 환경과학 그림책 15
강경아 지음, 한병호 그림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와이즈만 환경과학 그림책 시리즈> 15번째 그림책인 이끼야 도시도 구해 줘!는 작고 연약한 이끼가 얼마나 귀한 존재인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어느 날 숲에 나무를 베어 나르는 트럭들이 가득합니다. 그렇게 숲은 사라지게 되고, 땅엔 그늘이 사라지고 햇볕에 바짝 마르게 됩니다. 이런 환경에서 이끼가 사라져버렸습니다. 아침 이슬을 마시러 나온 달팽이는 숲이 이상해진 것을 알고 숲이 이상해진 이유가 무엇일지를 찾습니다. 그건 바로 이끼가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책은 이끼가 숲에서 어떤 역할을 해내는지를 보여줌으로 이끼가 얼마나 유익한 존재인지를 알려줍니다. 이끼는 정화능력이 뛰어납니다. 개울 속의 이끼는 물속 해롭고 더러운 것들을 걸러줍니다. 또한 공기 중의 매연을 빨아들여 깨끗하게 걸러주기도 합니다. 온실가스를 가둬두는 저장고 역할을 하고, 지구에 산소를 공급해 주는데, 그 양이 자그마치 지구 산소량의 30% 이상이라고 합니다. 이 정도면 이끼가 가히 지구의 허파 역할을 한다고 말할 수 있겠어요.

 

또한 이끼는 자기 몸무게의 5배 정도의 물을 몸에 가둬둘 수 있어, 홍수를 막아줍니다. 새들의 둥지를 푹신하게 해주는 재료로도 사용됩니다. 동물들이 다쳤을 때, 피를 멈추게 하고 상처를 덧나지 않게 하는 치료제로 사용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런 이끼는 숲을 살려낼뿐더러, 사람이 살아가는 도시의 환경 문제 역시 해결해줄 답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책을 통해 이끼가 우리 삶에 얼마나 고마운 존재인지를 알게 됩니다. 이토록 고마운 이끼를 함부로 없애는 어리석은 모습이 아니라, 더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노력이 있어야 함을 생각해봅니다. 이끼가 이렇게 우리 삶에 큰 영향력을 끼치는 고마운 존재인지를 몰랐습니다. 이끼야 도시도 구해 줘!는 이끼가 우리에게 얼마나 고마운 존재인지를 알려주는 너무나도 좋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