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걱정나무가 뽑혔다 작은거인 55
홍종의 지음, 이영림 그림 / 국민서관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상아가 사는 시골 마을엔 걱정나무라는 게 있습니다. 바람언덕에 서 있는 커다란 나무, 걱정나무는 걱정이 있을 때, 걱정을 털어놓는 나무랍니다. 걱정을 털어놓으면 해결해준다고 믿고 있는 나무가 바로 걱정나무입니다. 그런데, 바로 그런 걱정나무가 있는 바람언덕에 자연건강마을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마을은 둘로 나뉜 상태입니다. 누군가는 개발이 되면 마을이 더 잘 살 수 있을 것이라 환영하고, 누군가는 그럼 공기 좋던 마을의 생태가 파괴될 것이라며 반대합니다. 이렇게 어른들이 둘로 나뉘게 되자, 아이들 역시 자연스레 둘로 나뉘게 됩니다. 개발과 보존이라는 딜레마 앞에 둘로 나뉘게 된 마을.

 

그러던 차 어느 날 걱정나무가 뽑혔답니다. 개인 소유지란 이유로 어느 날 그냥 잘라 버린 겁니다. 모두의 든든한 의지처가 되었던 걱정나무가 사자진 마을, 과연 마을 사람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게 될까요?

 

개발과 보존이란 딜레마는 쉽지 않은 문제인 것 같습니다. 무분별한 개발은 분명 문제가 많습니다. 또한 개발하는 측에선 마치 동화 속에서 무작정 나무를 잘라버린 것처럼, 일을 저질러 놓고 시작하려는 경향이 강한 것도 문제입니다. 그렇게 함으로 보존 쪽으로 의견이 모아지더라도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을 갖게 만들어 버리고, 이런 일로 인해 개발 쪽에 무게를 두게 만들기도 합니다. 아울러 무작정 개발이 잘 사는 방법인 것만도 아닙니다. 때론 보존이 더욱 지속적인 경제 창출을 가져 올 수 있음도 사실입니다. 그렇기에 개발만이 능사는 아닙니다.

 

물론 보존만을 주장하는 것 역시 항상 옳은 건 아닐 겁니다. 생태 파괴를 최소화하면서의 개발은 필요할 겁니다. 물론, 그 최소화라는 것이 어느 정도인지는 역시 자신들의 입장에서 차이가 있겠지만 말입니다.

 

동화 어느 날 걱정나무가 뽑혔다는 이런 고민이 동화 속에 녹아 있으며, 독자들로 하여금 이러한 고민을 하게 하는데 목적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아울러 개발을 해야만 한다면, 모든 이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하는 노력이 필요함을 보여주기도 하고요. 개발업자는 음모와 계략으로 개발을 정당화하려 하는 못된 모습을 동화는 보여준답니다.

 

결국 개발과 보존 사이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이 필요하겠죠. 무작정 개발을 위해 착취하고 파괴하는 모습만이 아닌 다음 세대가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손상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오늘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을 채워주는 개발을 하는 노력이 말입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 동화에 작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애초부터 개발의 정당성은 배제한 채 스토리를 풀어나가기 때문입니다. 보존을 최대화하는 가운데에서의 개발의 노력 역시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지속 가능한 발전의 개념이니 말입니다. 자칫 보존만을 강조함으로 아이들에게 아무리 좋은 개념이라 할지라도 또 다른 의미의 편협한 사고를 심어줄 수 있음도 생각해보게 됩니다.

 

물론, 작가의 의도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고려하지 않는 그저 파괴와 착취를 일삼는 개발에 대한 경계, 그러한 선한 메시지를 담고 있기에, 여기에 주목하는 것이 더욱 필요합니다. 어쩌면, “지속 가능한 발전보다는 지속 가능한 보존이 절실히 필요한 시대이니 말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