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파라파냐무냐무 - 2021 볼로냐 라가치상 코믹-유아 그림책 부문 대상 수상작 사계절 그림책
이지은 지음 / 사계절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 이파라파 냐무냐무를 손에 들면서 먼저 이런 생각이 들었답니다.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이야?’하고 한참을 생각해봤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게 도대체 어느 나라 말일까 싶었답니다. 어쩌면, 제 안의 동심이 이미 말랐기 때문일까요? 그렇다고 판단했답니다.

 

힘을 조금 빼고, 이 제목을 소리 내어 5번만 반복해보세요. 그럼 아마 이 제목이 무슨 의미인지 알게 될지 몰라요. 물론, 저처럼 동심이 사라진 어른이라면 10번 정도는 힘을 빼고 소리 내어 반복해야 할지도 모르지만 말입니다.

  

  

귀여운 마시멜로들이 모여 사는 마시멜롱 마을에 어느 날 괴상하고 무섭게 생긴 괴물이 등장합니다. “이파라파 냐무냐무라며 괴상한 고함을 지르는 괴물이 말입니다. “이파라파 냐무냐무가 뭘까 생각하던 마시멜롱들은 그 말은 마시멜롱들을 냠냠 맛있게 먹겠다는 소리로 해석합니다. 그러니 이 괴물은 정말 못되고 아주아주 나쁜 괴물인 겁니다. 그렇게 괴물과의 전쟁이 시작됩니다. 물론 괴물을 일방적으로 공격하는 것이지만 말입니다.

   

 

그렇게 괴물을 향한 마시멜롱들이 할 수 있는 최고 무시무시한 공격들을 감행하는데, 그러던 가운데 한 마사멜롱이 묻습니다. 정말 저 털숭숭이가 우릴 먹으려는 거냐고요. 저 털숭숭이는 우리에게 아무 짓도 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그렇게 이 용감한 마시멜롱은 괴물에게로 갑니다. 그리고 괴물이 무슨 말을 했던 건지 알게 됩니다.

    

괴물의 입속을 들어가 본 후에 말입니다. 이쯤 되면, 괴물이 무슨 말을 했는지 알겠죠?

 

그림책 제목이 너무 재미납니다. 그런데, 그 안에 깊은 울림이 있습니다. 괴물(사실 괴물도 아닙니다.)은 아무 짓도 하지 않았는데, 지레짐작 못된 괴물이라고 정의해버린 겁니다. 그리고 그렇게 못된 괴물이 된 그 존재는 반드시 자신들에게 커다란 피해를 줄 것이라고 생각해버리는 거죠. 그래서 얼른 내쫓아야만 하는 존재라고 규정해 버립니다.

 

우리 역시 이런 어리석음을 범할 때가 너무나도 많지 않나요? 특히, 나와 다른 사람들, 또는 다른 곳에서 들어온 이들을 향해 우린 이런 얼토당토않은 선입견과 편견을 가지고 그들을 못된 존재로 몰아세워버리는 경우가 너무 많지 않나요? 우리의 부끄러운 모습을 보는 것 같아 마음이 무겁습니다.

 

하지만, 무겁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그림책 속 이야기의 결과가 좋거든요. 어쩌면 우리에게 용감한 마시멜롱의 다가섬이 있다면, 우리 역시 편견을 벗어던지고 상대의 아픔을 들여다볼 수 있을 것이라는 그런 희망을 보게 해주는 그림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