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고 슬픈 팩트 라임 그림 동화 23
조너 윈터 지음, 피트 오즈월드 그림, 양병헌 옮김 / 라임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팩트가 사라진 시대, 아니 팩트를 가장한 거짓이 판을 치는 시대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거짓뉴스들이 만발하고, 그 거짓뉴스들은 또 다시 아무런 필터링 없이 재생산 확대됩니다. 자신들의 입장과 필요에 의해 취사선택 된 것이라면 이미 그것 역시 사실이 아닌 거짓일지도 모르겠고요. 이런 시대에 살아가고 있기에, 아주 작고 슬픈 팩트란 제목의 그림책이 많은 공감과 울림을 줍니다.

    

그림책 속 팩트는 아주 작습니다. 그래서 힘이 없고, 많은 이들이 무시하며, 가짜라고 의심하기도 하고 믿지 않습니다. 그래도 팩트는 자신이 사실이라는 사실에 당당함이 있습니다. 그런 팩트를 어떤 이들이 커다란 상자에 가둬 땅속 깊이 파묻어 버렸습니다.

    

이렇게 진실은 땅속 깊이 사라져버렸습니다. 진실이 사라져버린 겁니다. 그런데, 그곳 상자 속엔 팩트가 하나 뿐이 아니었습니다. 수많은 팩트들이 갇혀 묻혀버린 겁니다. 이처럼 진실이 막히고, 진실이 억압된 시대가 되어 버린 겁니다. 진실이 사라졌으니 거짓이 힘을 얻습니다. 진실이 억압된 시대에는 온갖 거짓이 난무하게 됩니다. 그들 거짓은 스스로를 팩트라고 주장합니다. 수많은 거짓들이 팩트라는 허울을 뒤집어쓰고 생산됩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어떤 이들은 땅 속 깊은 곳에서 들려오는 팩트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그리고 찾고 찾아 결국 팩트를 찾아내고 맙니다. 이렇게 다시 팩트, 사실, 진실이 드러나게 됩니다(물론 사실과 진실이 같은 것은 아니지만, 이 책에서는 사실이 곧 진실로 이야기됩니다.).

    

오늘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 속에서도 이런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거짓이 진실이라 외쳐대는 소리 속에서도 그런 거짓에 현혹되지 않고 진실을 찾아내려는 노력, 그리고 그 진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노력이 말입니다. 팩트가 팩트가 될 수 있는 세상을 꿈꾸게 하는 그림책입니다. 팩트는 아무리 작다 할지라도 결코 작음에 머물 수 없음을 알려주기도 하고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