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개다 그림책이 참 좋아 56
백희나 글.그림 / 책읽는곰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백희나 작가의 나는 개다는 작가의 또 다른 작품인 알사탕에 등장하던 동동이, 그리고 동동이 곁을 지키던 늙은 개 구슬이가 다시 등장합니다. 그림 역시 닥종이 인형을 만들어 사진을 찍은 느낌의 그림들이 그대로 등장합니다.

 

알사탕이 동동이의 입장에서 구술되었다면, 이번 나는 개다는 구슬이의 입장에서 구술됩니다. 구슬이가 어떻게 동동이네 가족이 되었는지를 알려줍니다. 그러니 알사탕이 전작이지만, 작품 속 시간적 선후는 나는 개다가 먼저입니다.

 

구슬이는 슈퍼 방울이네 넷째로 태어났답니다. 구슬이 엄마인 방울이는 수많은 새끼들을 낳았답니다. 그래서 동네 수많은 집으로 입양되었으니 동네에 있는 수많은 개들이 사실 혈연으로 연결된 가족이랍니다. 그래서일까요? 구슬이는 동네 모든 개들과 함께 하울링을 하죠. 한 가족임을 드러내는 하울링을 말입니다. 물론, 요즘은 이렇게 하울링 하는 개들이 있다면 바로 민원 들어가겠지만 말입니다. 구슬이 역시 아부지에게 혼난답니다. 시끄럽다고 말이죠.

 

이렇게 동동이네 가족이 된 구슬이는 외롭답니다. 알사탕에서의 동동이가 외로웠듯이 말입니다. 온 가족이 외출을 하게 되면 홀로 기다려야 하거든요. 그래서 더욱 할머니와 산책을 갈 때면 가만있지 못하는 겁니다. 그만큼 기쁘니까요. 물론, 이런 부잡스러움은 오해를 사기도 하겠지만 말입니다.

 

아무튼 언제나 외로운 구슬이 곁을 누가 지켜줄까요? 그건 바로 동동이랍니다. 알사탕에서 언제나 친구 없이 외롭던 동동이 곁을 구슬이가 지켜줬던 것처럼 말입니다.

 

그런데 구슬이가 한 건 단단히 했답니다. 침대에 응가를 했거든요. 그래서 베란다로 쫓겨나게 됩니다. 처량하고 외로운 구슬이 곁에 동동이가 찾아와 함께 눕는 장면은 이 그림책의 백미입니다. 외로움과 처량함을 단방에 몰아넣는 힘은 바로 이것입니다. ‘함께하는 것 말입니다.

 

솔직히 나는 개다라는 그림책만을 읽는다면 작가의 이름값에 미치지 못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나는 개다는 전작인 알사탕과 함께 읽어야 감동이 배가 됩니다. 알사탕없이도 나는 개다를 즐길 수 있겠지만, 분명 그 느낌은 약해질 것이 분명하니 말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