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정 없는 검사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카야마 시치리의 새로운 시리즈를 만났다. 이번엔 검사다. 표정 없는 검사란 책인데, 이 역시 시리즈로 계획 중이라고 한다. 검사들에 대한 이미지가 점점 더 안 좋아지는 시기이기에 이 책을 구입하고도 제법 오랫동안 읽지 않고 묵혀 뒀다가 읽은 책이다. 작가가 새롭게 선보이는 캐릭터인 후와 검사.

 

후와 검사는 책 제목처럼 표정이 없다. 이는 한 차례 호되게 실수한 이후의 결과이긴 하지만, 후와는 어떤 일에도 표정의 변화가 없다. 그래서 더욱 상대를 질리게 만들고, 상대로 하여금 두 손 들고 투항하게 만든다. 하지만, 표정만 없다고 해서 되겠는가? 결코 그럴 수 없다. 후와를 진정한 에이스 검사로 만드는 이유는 무조건 피의자를 기소하는데 있지 않다. 오히려 그는 피의자가 진짜 죄를 지었는지를 먼저 따진다. 그래서 죄가 없다는 것이 판명되면 기소하지 않는다. 그러니 그가 기소하는 경우는 승률이 더욱 올라가게 되는 셈이다.

 

책 속에서도 두 건의 피의자를 만나게 되는데, 둘 다 오인체포 된 경우다. 그랬기에 경찰의 치부를 드러내는 셈이 되어 경찰과의 사이는 점점 더 벌어지기만 한다. 아무튼 후와는 피의자가 유죄라고 덮어씌우는 능력자가 아니라, 진정 유죄인지 무죄인지를 밝혀내는데 능력자다. 원죄사건을 만들지 않기 위해 때론 조직의 눈치도 보지 않고, 때론 상사의 의견에 반하는 행동을 하면서도 자신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애를 쓰는 승부사 같은 검사, 그가 후와 검사다.

 

후와 검사가 대단히 매력적인 이유는 그는 선택적 정의를 좇는 검사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에겐 조직의 존속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주어진 검사로서의 신념을 지키며 그 일을 감당하는 것이다. 그래서 매력적이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 가운데는 자신이 속한 조직을 방어하는 관점에서 일을 처리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수사를 통해 진짜 죄인의 죄를 드러내는 데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조직의 안위를 먼저 생각하기에 때론 조직의 불상사를 은폐하는 것이 우선인 자들, 진실보다 조직의 안위가 먼저인 자들, 아니 진실에는 관심도 없이 그저 조직의 안위, 조직의 존속만을 생각하는 자들이 소설 속엔 여럿 등장한다. 그래서 더욱 보스 기질을 발휘하는 이들이 말이다. 이들이 부르짖는 정의는 선택적 정의일 뿐이다. 어째 누군가가 떠오른다.

 

하지만, 후와 검사는 그렇지 않다. 검사란 진짜 범인을 기소함으로 피고가 자신이 지은 죄에 대한 벌을 받게 하는 자리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그는 상대가 누구든 간에 진정 성역 없는 조사를 하며 죄의 유무를 밝혀내는 멋쟁이 검사가 바로 후와다. 후와에게는 피의자를 기소함으로 피고인의 자리로 옮기는 그 일이 가장 중요하다. 이 과정 가운데 경찰을 곤란하게 만들기도 하고, 같은 검사들의 눈에 가시가 되기도 한다. 그럼에도 후와는 진정 주변에는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진실을 밝혀내는 데만 관심을 기울인다. 그래서 더욱 후와라는 이 표정 없는 검사란 캐릭터가 멋지다.

 

이토록 매력적인 캐릭터인 후와가 검사라는 자리에 있기에 어쩔 수 없이 작가의 또 하나의 유명한 시리즈인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시리즈>의 미코시바 변호사와 비교될 수밖에 없다. 둘이 만난다면 누가 이길까?

 

또 하나 궁금한 점은 야망 있는 신참 사무관인 미하루와 후와 검사와의 캐미다. 후와 검사가 표정 없는 검사라면, 미하루는 마치 리트머스 지처럼 표정이 얼굴에 그대로 드러나는 신참 사무관이다. 그런 둘이 함께 하는 사건들, 과연 이 둘의 사이는 안녕할까? , 둘 사이에 일 외의 묘한 애정이 싹트는 것은 아닐지, 이 역시 관심이 간다. 그랬음 좋겠다. 아무튼 다음 이야기는 어떨지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