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도 방귀 뀌니? - 어린이를 위한 동물 방귀 책 너도 시리즈
닉 카루소.다니 라바이오티 지음, 알렉스 G. 그리피스 그림, 이혜선 옮김 / 나무야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귀’, ‘은 아이들에게는 언제나 재미난 소재입니다. 아이들은 방귀라는 소리만으로도 까르르르 웃게 되니 말입니다. 여기 다양한 동물들의 방귀에 대한 그림책이 있습니다. 너도 방귀 뀌니?란 제목의 그림책인데, 이 책은 다양한 동물들의 방귀에 대해 알려주는 과학그림책입니다.

 

먼저, 책은 방귀가 왜 발생하게 되는지 방귀의 발생 원인을 세 가지로 요약해서 알려준답니다. 첫째, 음식물이나 음료를 섭취할 때, 함께 삼키게 되는 공기 때문. 둘째,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가스가 발생. 셋째, 몸속 세균이 음식물을 처리해주는 과정에서 가스가 발생. 이런 이유로 방귀가 생긴다고 합니다.

 

그럼, 어떤 동물들이 방귀를 뀔까요? 책 속에 등장하는 동물들의 면면을 보니, 포유류는 모두 방귀를 뀌는 듯싶네요. 여기에 몇몇 동물들이 방귀를 뀌는데, 풀잠자리의 경우 방귀를 뀌어서 흰개미를 기절시킨 후 냠냠 먹는다고 하네요. 방귀가 생존전략인 셈이네요.

 

침팬지의 경우 방귀를 하도 잘 뀌어서 숲속에 숨어 있다가도 방귀소리에 다른 동물들에게 들키기도 한다고 합니다. 심지어 물속의 청어의 경우 방귀소리로 의사소통을 한 대요.

 

염소는 얼마나 방귀를 많이 뀌는지, 염소 2천 마리를 싣고 가던 비행기가 비상착륙을 해야만 했대요. 방귀랑 트림 때문에 화재경보기가 울려서 말이죠. 저도 어린 시절 젖을 짜먹는 염소를 기른 적이 있어요. 염소 다리를 젖 짜는 틀에 묶고는 젖을 짜는데, 염소가 방귀를 얼마나 자주 뀌는지 몰라요. 냄새도 엄청 지독하고 말이죠. 물론, 방귀만 뀌는 건 아니랍니다. 똥도 싸요.

 

아무튼 이 책 너도 방귀 뀌니?는 아이들이 좋아할 소재를 가지고 우리 주변의 생물들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책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