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정말로 혼자가 아니야 -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 우주와 자연 그리고 나
엘린 켈지 글, 김소연 작품, 강이경 옮김 / 머스트비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엘린 켈지의 그림책 너는 정말로 혼자가 아니야는 인간이 결코 홀로 살아갈 수 있는 존재가 아님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우리 인간은 지구라는 행성 속에서 다양한 존재들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아니 단순한 영향이 아닌 우리 주변의 모든 것에게 커다란 도움을 받으며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나무가 만들어내는 산소를 통해 우린 호흡합니다. 구름이 내려주는 물은 우릴 목마르지 않게 해줍니다. 땅 속 작은 생명체들 역시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생각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지렁이, 딱정벌레, 개미들은 땅 속에 구멍을 내줌으로 식물들이 잘 살 수 있도록 땅 속에 공기를 공급해준답니다.

  

  

이처럼 이 책 너는 정말로 혼자가 아니야는 인간은 지구의 모든 것들로부터 혜택을 받으며 살아감을 알려 줍니다. 그러니 우린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기에 지구의 모든 것을 마음껏 사용해도 된다는 교만한 마음을 버려야만 합니다. 오히려 오랫동안 그런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우리 곁에 있는 모든 생명체들이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돌보고 가꿔 주는 것, 이것이 인간의 역할임을 느끼게 해줍니다.

 

인간은 결코 홀로가 아니라, 지구라는 행성 속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이 함께살아가는 것임을 깨닫게 해주는 좋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