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 챔피언
이경국 지음 / 고래뱃속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편식은 고치기 쉽지만은 않은, 어쩌면 영원한 숙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입에 단 음식에 손이 더 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건강을 생각할 때, 균형 잡히지 않은 식습관을 그냥 방치할 순 없죠. 바로 그런 고민을 재미난 이야기와 함께 생각하게 해주는 그림책이 바로 멸치 챔피언이란 그림책입니다.

    

책은 두 선수가 링 위에서 대결을 벌이는 내용으로 펼쳐집니다. 한쪽은 덩치가 크고 힘이 센 선수로 빅크란 선수이고 또 한쪽은 덩치가 작고 마른 체형의 스몰치란 선수입니다. 이 둘은 한쪽은 가공식품을, 또 한쪽은 자연식품을 상징합니다. 두 선수의 스파링 헤드기어에 쓰인 협찬업체 이름을 보면, 빅크에겐 크다제과란 이름이, 스몰치에겐 튼튼수산”, 또는 청정수산이란 이름이 적혀 있답니다. 사실 이 게임을 진행하는 스포츠중계사 이름 역시 튼튼스포츠랍니다. 그러니 어쩌면 재미난 그림책은 이미 어느 쪽에 손을 들어주고 있는지를 미리 엿볼 수 있답니다.

    

처음엔 덩치가 큰 빅크가 덩치가 작은 스몰치를 몰아붙입니다. 하지만, 체격은 빅크가 크지만, 체력에 있어서 스몰치는 빅크에게 결코 지지 않습니다. 아니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스몰치가 더 좋은 체력을 보여준답니다.

    

해설 위원은 이런 설명을 해줍니다. 빅크 선수는 지금처럼 커다란 몸을 만들기 위해 나트륨, 포화지방, 당 등을 많이 섭취해 열량을 높였다고 말입니다. 반면 스몰치 선수의 놀라운 체력을 보면서는 이런 설명을 해줍니다. 스몰치 선수는 뜨거운 태양 아래서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 철분, 비타민, 칼슘, 칼륨을 만들어 내면서 아주 자연스럽게 체력을 끌어올리는 훈련을 했다고 말입니다.

    

그림책은 어떤 식습관이 우리 몸에 좋은지를 자연스레 알려줍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 역시 스몰치처럼 멋진 체력을 기르기 위해선 어떤 음식들을 먹어야 할지를 부모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답니다. 그리고 그런 음식들을 먹도록 결단케 합니다.

    

아울러 그림책은 작은 스몰치가 커다란 빅크를 상대로 승리하는 모습을 통해 덩치가 작은 아이들에게도 희망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자칫 덩치가 작은 아이들은 소심해지고 움츠러들게 되니 말입니다. 하지만 작다고 해서 약하지 않다는 것을, 작은 게 실패자의 모습은 결코 아니라는 것을 그림책, 멸치 챔피언은 알려줍니다. 멸치 챔피언은 그림도 재미나고 스토리도 재미난 그림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