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가루 수사단
주영하 지음 / 스윙테일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회 추미스 소설 공모전금상 수상작인 콩가루 수사단은 제목부터 흥미를 끈다. 제목은 가볍게 진행되는 추리소설을 상상하게 만든다. 하지만, 책은 대단히 무게감이 있다. 맘에 안 드는 사람에게 흉기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묵직하니까. 정말 무겁다. 책이 말이다. 700페이지가 넘으니까. 그런데, 책의 묵직한 무게만큼 소설을 다 읽고 난 후엔 상당히 오랫동안 콩가루 가족의 활약, 그 여운에 젖어 있어야 했다. 솔직히 기대했던 것보다 더 재미나게 읽었다.

 

소설은 장편소설이라 자신의 정체성을 정의내리고 있는데, 7편의 단편(어쩌면 중편이라 말하는 게 맞을지도) 연작소설이다. 소설은 경찰대를 나와 서촌 경찰서 강력 1팀에서 이제 제법 관록이 붙어가는 형사 백현호의 18평 아파트에 흩어졌던 가족들이 모여들기 시작하며 시작된다. 가족이 흩어지지 않고 모여든다는 건 축복이라 말할 수 있을 텐데, 이 경우엔 축복이 아닌 재앙이다.

 

고시원에서 쫓겨나 갈 곳이 없어 동생 집에 스며든 큰 누나 백진주는 미스터리 소설가 지망생이다. 하지만, 현실은 10년 묵은 은둔형 백수가 본업이다. 큰 누나에 이어 작은 누나 역시 현호의 집에 찾아온다. 3번째 이혼을 코앞에 둔 프로 이혼녀 백현주, 그녀는 언니 백진주를 언제나 기죽이는 전직 동네 여신이다. “콩가루 수사단의 완성은 이들의 어머니 오희례 여사의 입주로 완성된다. 전세사기를 당하고 아들 집으로 온 엄마는 어쩐지 프로 참견러 느낌이 물씬 나는 여사다.

 

이렇게 시작된 콩가루 집안, 그런데, 둘째 누나가 데려온 조카, 이제 갓 돌이 지난 조카가 어린이집 등원한 첫날 사라졌다. 그것도 감쪽같이. 곳곳에서 자신의 역할을 묵묵히 감당했던 cctv 어느 곳에도 범인도 아이가 사라지는 장면도 찍힌 바가 없는데, 과연 어디로 사라진 걸까? 범인은 누구일까? 이렇게 역사적인 콩가루 수사단이 재결합된다(콩가루 수사단은 이들 남매의 아빠가 살아 있을 때, 이미 여러 사건을 해결한 바가 있다.).

 

이렇게 시작하여 콩가루 수사단은 여러 사건들을 멋지게 해결해 낸다. 물론, 첫 번째 이야기 속 사건인 조카 지우의 유괴 사건 역시 멋지게 해결하고 말이다. 잘 나가는 화가가 자신의 12층 아파트 베란다에서 뛰어내려 자살했다. 사건은 자살로 결론 나게 되지만, “콩가루 수사단은 이 사건이 타살이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자신의 베란다에서 뛰어내린 사람이 빨간 구두를 신고 뛰어내렸기 때문. 과연 자살하는 사람이 자신의 집안 베란다에서 뛰어내리는 데, 일부러 구두를 신고 뛰어내릴까? 그런데, 의심이 가는 주변 인물들은 모두 확실한 알리바이가 있다. 과연 이 사건의 알리바이 트릭은 무엇일까? 또한 어떻게 화가를 뛰어내리게 했을까?

 

예식장에서 연달아 일어난 이상한 사건을 해결하기도 한다. 가장 행복하고 기뻐해야 할 바로 그날 신부가 수많은 하객 앞에서 결혼식 도중 옷에 똥을 산 사건을 필두로 몇 차례 확인된 이상한 사건들을 해결하기도 한다.

 

드디어 현주의 추리소설이 입상했다. 대상도 우수상도 아닌 입상에 불과하지만, 그래도 작품을 책으로 출간하게 된 것. 이렇게 만나게 된 출판사 편집자를 통해, 추미스 공모전 대상작품으로 선정되었지만, 작가와 연결이 되지 못해 끝내 수상이 취소되었던 놀라운 작품의 작가가 소설 속 모습과 같은 모습으로 자살했음을 듣게 되고, 이 사건을 콩가루 수사단이 추적하기도 한다.

 

그런데, 소설이 진행되는 가운데 언젠가부터 이들 삼남매의 엄마인 오희례 여사에게 뭔가 숨겨진 과거가 있는 것만 같다. 자녀들에게도 감춰진 오희례 여사의 과거는 무엇일까? 이 과거는 마지막 이야기에서 밝혀진다.

 

7건의 사건들 모두 하나같이 재미나다. 흥미진진하다. 번뜩이는 트릭과 추리의 과정들이 독자를 몰입하게 만들기에 충분하다. 무엇보다 소설 콩가루 수사단이 독자에게 선물하는 가장 큰 선물은 사실 사건 해결만이 아니다. 그건 바로 콩가루 집안이 각자의 개성으로 인해 부딪히고 아웅다웅 다투지만 그런 가운데 점차 하나로 끈끈하게 뭉쳐가는 모습이야말로 독자에게 주는 또 하나의 선물이다. 뿔뿔이 흩어졌던, 아니 뭉쳐서 더 아웅다웅하게 되는 콩가루 집안이지만, 콩가루가 멋지게 버무려져서 떡에 맛을 제공하듯 말이다. “콩가루 수사단의 활약이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