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급생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소미미디어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격 학원 추리소설인 방과 후로 데뷔한 인기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두 번째 학원물인 동급생을 읽게 되었다(작가 역시 이 책이 자신의 두 번째 학원물이라고 말하는데, 작가의 실제적 첫 작품인 마구역시 학원물이라 할 수 있지 않은가 싶다. 그러고 보니 마구와 이 책 동급생이 의외의 공통점이 있다. 둘 다 야구부원이 주인공이다. 그리고 도사이 전기라는 회사가 소설 이면에 도사리고 있다.).

 

소설은 고3학생들이 맞는 5월 중순의 어느 날 시작된다. 미야마메 유키코란 여학생의 죽음 소식과 함께 말이다. 유키코는 야구부의 유이한 매니저 가운데 한 아이인데, 갑자기 도로로 뛰어 들다가 트럭에 치어 죽고 말았다는 것. 그런데, 그 뒤로 소문이 퍼지기 시작한다. 유키코는 임신한 상태였다고.

 

유키코의 임신 상대는 다름 아닌 니시하라, 니시하라는 유키코의 죽음에 책임을 통감하며 과연 사건의 진실이 무엇인지 조사하기 시작한다. 그런 가운데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유키코는 아마도 중절수술을 위해 산부인과를 찾은 듯싶은데, 산부인과 앞에서 누군가에게 쫓기듯 도로로 뛰어들었다는 것을 말이다. 그리고 그곳에서 목격된 한 중년 여자. 그 여자는 다름 아닌 학교에서 학생들이 할멈이라 부르는 미사키란 교사다. 엄한 사감선생 분위기를 풍기는 중년 여교사인 미사키가 그곳에 있었다는 증언에 니시하라는 분명 미사키에게 쫓겨 다급하게 도망치다 사고를 당한 것이라 여기고 미사키를 추궁한다. 이런 과정 가운데 학생들은 학교이 부당한 처사에 대항하기 시작한다.

 

그런데, 미사키 선생 역시 살해당하고 만다. 그것도 니시하라의 교실에서. 이렇게 니시하라가 의심을 받게 되는데. 과연 범인은 누구일까? 아울러 유키코의 죽음 이면에는 어떤 진실이 감춰져 있는 걸까?

 

또한 니시하라 주변에서 맴도는 또 한 소녀, 미즈무라 히로코(도사이 전기 전무 따님, 학교에선 공주님과 같은 존재)는 니시하라와는 어떤 관계인 걸까?

 

소설은 우선 재미나다. 적당한 트릭과 혼선이 독자들의 시야를 흐리게 하니 본격추리소설로 재미나다. 게다가 학원물 고유의 억압에 대한 항거(너무 거창한 단어인가?) 역시 적당히 녹아 있어, 가슴을 뜨겁게 한다. 여기에 남녀 관계까지 버무려 있으니 재미없을 수 없다. 뿐인가? 작가의 초창기 작품이면서도 본격추리소설에서 그치지 않고 사회파 소설 마냥 묵직한 사회비판적 메시지 역시 담고 있다. 바로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기업의 악마성에 대해 말이다. 어쩌면 이 주제가 소설의 가장 큰 관심이 아닐까 생각된다. 처음 시작부터 사실 이 주제로 시작하고 있으니 말이다.

 

아무튼 소설은 재미나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대부분의 책들이 그렇듯 말이다. 뿐 아니라 학원물이라는 장르이니 학원물을 좋아하는 독자들이라면 빠뜨리지 말아야 할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