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선가 베토벤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4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4번째 책인 어디선가 베토벤3번째 책인 언제까지나 쇼팽의 마지막 사건에서부터 시작된다. 일본 전역의 방송에 갑자기 등장한 파키스탄 대통령의 감사인사, 그 대상은 바로 미사키 요스케에 대한 감사였다. 피아노 연주로 테러현장에 ‘5분간의 기적을 만들었던 그 사건에 대한 감사를 전하는 방송이었던 것. 이 방송을 들은 는 고등학교 시절의 사건을 회상하게 된다. 바로 미사키 요스케의 첫 번째 사건을.

 

시간으로 미사키 요스케의 고등학생 시절로 돌아가 기후현의 현립 가모키타 고등학교가 그 배경이다. 이제 갓 문을 연 신설학교인 가모키타 고등학교, 이곳엔 다른 고등학교와 달리 음악과가 있다. 바로 이 음악과에 미사키가 전학생으로 등장한다. 엄청난 외모의 아우라와 함께. 그런데, 외모 뿐 아니다. 무엇보다 실력이 엄청나다. 피아노를 전공하는 미사키의 실력은 선생님도 감탄할 지경. 이런 엄청난 실력을 가진 미사키는 한 순간 수많은 학생들의 동경을 받다가 곧장 질시의 대상이 된다. 너무나도 차이나는 실력, 그 모든 것을 재능의 탓으로 돌리고, 공평하지 못한 음악의 신에 대한 불만을 미사키 탓으로 돌리는 것이다.

 

이렇게 미사키의 험난한 전학생 생활이 시작된다. 물론 미사키는 그리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지만 말이다. 이런 가운데, 방학 중 엄청난 폭우가 쏟아지던 날 연습을 위해 학교에 있던 음악과 학생들은 폭우로 고립되게 되고, 학교 역시 붕괴의 위험 아래 놓이게 된다. 미리 학교의 위험을 눈치 챘던 미사키는 와 함께 학교 안전을 점검하던 중 학교가 완전히 고립되기 직전 목숨을 걸고 학교를 탈출한다. 학생들이 처한 사정을 알리고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

 

그런데, 바로 그 시간 또 한 학생이 학교 밖으로 나갔다. 이와쿠라 도모키란 학생인데, 이 학생은 학교 건설을 담당한 건설회사 이와쿠라 건축사장의 아들이자, 평소 미사키를 미워하며 괴롭히던 학생. 그 학생이 폭설로 고립된 학교 밖 도로에서 시체로 발견되었다. 그 시간에 학교 밖에 있던 학생은 오직 미사키 뿐. 이렇게 미사키는 학생들의 질투와 질시 뿐 아니라 공공연하게 살인 용의자로 몰리게 된다. 과연 이런 상황 속에서 미사키는 이 사건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이렇게 이번 이야기에서는 미사키가 경험한 첫 번째 사건에 대해 이야기한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사건이 시리즈 책 가운데는 제일 재미있었다(아직 국내에서 발간되지 않은 시리즈 마지막 책을 읽어보진 못했지만 말이다.). 물론 이번 이야기에서도 음악적 요소가 상당히 많이 나오지만, 소설의 정체성을 의심할 만큼 많이 나오진 않는다. 그런 측면에서 이번 이야기가 추리소설의 맛을 제일 많이 느끼게 해서 좋았다(이는 극히 개인적인 판단이다.).

 

소설을 통해 열등감이 얼마나 무서운지도 생각해보게 된다. 열등감이란 녀석이 가슴 속에 싹트기 시작할 때, 얼마나 악한 모습을 보이는 지를 말이다. 열등감은 상대를 향한 미움과 질시, 그리고 폭력으로 변해가는 과정을 보며 치를 떨게 된다. 그런 폭력 속에서도 자신을 잃지 않는 미사키란 캐릭터는 역시 매력적이다.

 

이번 소설에서의 가장 큰 반전은 어쩌면 마지막 한 문장에 있다. 이는 사건의 해결이나 범인 등의 전개에는 아무런 상관이 없으므로 살짝 밝혀본다. 미사키의 첫 번째 사건을 회상하며 그 이야기를 기록한 는 다름 아닌 나카야마 시치리다. 과연 이렇게 밝힌 작가의 의도는 무엇일까? 정말 그런 사건을 작가의 고등학생 시절 경험했던 걸까?(실제 작가는 소설의 배경이 되고 있는 장소 기후현 출신이다.) 아님 독자들을 위한 깜짝 이벤트인걸까? 아무튼 그 한 문장이 묘한 감흥을 준 것만은 사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