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춘환 / 이호상의 세관공매 특강
설춘환.이호성 지음 / 무한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관공매라는 게 있는 줄도 몰랐습니다. 막연하게 세관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물건이 들어오지 못한 것들은 시간이 지나면 모두 폐기하는 줄로만 알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그렇지 않다는 것을 먼저 알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이유(부도 등의 이유로 수입통관이 되지 않은 경우, 밀수, 해외여행자가 1인당 면세 한도를 초과하여 물건을 들여오다 적발된 경우, 분실물 등)로 인해 물건이 세관에서 보관되어 오던 것들이 일정기간이 지나면 공개입찰을 통해 매각하게 된다는 점도 알게 되었습니다. 이게 바로 세관공매임을 말입니다.

 

아울러 이렇게 매각되는 경우, 일반인들 역시 공매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렇지 않고 사업자등록이 된 경우에 참여할 수 있는 물품도 있지만 말입니다. 이러한 공매를 통해, 틈새 재테크를 할 수 있다는 점도 책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책은 세관공매가 무엇인지부터 시작하여, 체화공매와 국고공매가 어떤 차이를 갖고 있는지, 입찰은 일발입찰과 전자입찰 방법이 있다는 점을, 대금결제는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등 세관공매를 실제 하게 될 때, 알아야할 내용들을 친절하여 하나하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대체로 설명은 쉽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책을 읽다보면 정말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게 마련입니다. 물론, 세관공매가 무조건 황금알을 낳는 거위는 아니라는 사실도 책은 주지시킵니다. 세관공매에 어떤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는지, 무엇을 조심해야 하는지 역시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거든요.

 

책을 읽고, 관세청 사이트에 들어가 보니, 정말 세관공매를 시행하는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더라고요. 물론 아직은 무슨 내용인지 쉽게 눈에 들어오진 않지만 책의 설명과 비교해보니 제법 알만 합니다. 직장인들과 가정주부, 그리고 자영업자 등 세관공매를 잘만 이용한다면 좋은 재테크가 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책을 통해 충실하게 공부가 선행되어져야 하겠지만 말입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