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고침 - 주저하는 믿음을 향한 느헤미야의 선택!
황선욱 지음 / 두란노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한국교회는 계속되는 헛발질로 인해 고립무원의 위기 앞에 서 있습니다. 한국교회를 향한 세상의 신뢰도는 더 이상 낮아질 수 없을 만큼 추락한 상태입니다. 교회가 세상의 위로가 되고 세상에 비전을 보여주기보다는 오히려 교회가 세상의 근심거리가 되고, 세상을 위협하는 존재가 되어 버렸습니다. 이러한 때, 우리가 해야 할 것은 말씀으로 돌아가는 겁니다. 말씀을 통해, 우리를 바라보고, 우리를 새롭게 고쳐나가야 합니다. 문제의 원인은 언제나 우리 안에 있음을 고백하며 뼈를 깎는 아픔을 견뎌내야 합니다. 그런데, 여전히 우린 이러한 심각함을 깨닫지 못하고 우리만의 울타리 안에서 우리만의 만족에 빠져 있는 것은 아닌지 두렵기만 합니다.

 

황선욱 목사의 새로 고침에서 느헤미야를 통한 메시지를 우리에게 들려주듯, 오늘 우린 우리의 상황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우리 상황이 어쩌면 귀환공동체가 처한 상황과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앙을 다시 세우겠다는 열정으로 돌아왔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인하여 주저앉아버린 공동체, 신앙은 이미 해이해져 있고, 여전히 성벽은 무너져 내린 상태 그대로 방치되고 있던 그 시대처럼, 오늘 한국교회 역시 이미 곳곳이 무너져 내린 상태입니다. 그런데도 여전히 우린 이런 곳에 관심을 기울이기보다는, 우리의 부끄러운 현실을 냉철하게 바라보기보다는 여전히 우리만의 리그에 몰두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됩니다.

 

느헤미야가 그랬듯 우리 안의 관심이 살아나고, 우리의 비참한 상황에 대한 울음이 살아나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더 나아가 지금 이 상태 역시 마침표가 아닌 쉼표임을 고백하며, 다시 일어서고, 새로 고침 받길 갈망하며 나아가야 할 때입니다.

 

이러한 때, 황선욱 목사가 전해주는 느헤미야를 통한 메시지는 많은 울림을 줍니다. 아니 이는 어쩌면 황선욱 목사가 전해주는 메시지가 아니라, 성서 속 느헤미야가 우리에게 들려주는 메시지일 겁니다. 황선욱 목사는 그 사이에서 울림이 사그라들지 않도록, 그 울림이 더 효율적으로 전해지도록 사용되고 있는 거겠죠. 황선욱 목사가 들려주는 느헤미야의 메시지, 그 외침에 귀를 기울임으로 우리 한국교회가 위기를 딛고 다시 새롭게 고쳐질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어쩜 우린 그동안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는 것을 보기보다는 내가 보고 싶은 것을 보면서 그것이 비전이라 착각하며 살지 않았나 하는 회한도 듭니다. 황선욱 목사가 말하듯 이제는 하나님께서 보시는 곳을 우리 함께 볼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새로 고침을 통해, 하나님께서 보여주시는 비전을 함께 바라보는 축복이 있길 소망합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