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에도 안전해요 초등 교과연계 알려줘 시리즈
박신식 지음, 젤리이모 그림 / 소담주니어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처럼 바이러스가 얼마나 무서운지를 절실히 느끼는 시기도 드물 겁니다. 마음껏 뛰어 놀아야 할 우리 아이들은 하루 온 종일 마스크를 끼고 생활해야만 합니다. 가족 간에 여행을 가고 싶어도 쉽게 집을 나설 수 없는 환경이 되어 버렸습니다. 친지들과의 모임은 모두 무기한 연기되었습니다. 바이러스 하나가 우리의 삶의 모습을 완전히 바꿔놓았습니다. 오직 코로나 종식선언이 들려오기만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 안에서 말입니다.

 

이처럼 우리 삶을 바꿔버린 공포의 바이러스, 하지만 언제까지 두려워하고만 있을 수 없습니다. 우리 삶의 현장에서 최대한 슬기롭게 예방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이런 지혜를 보여주는 동화책이 바로 박신식 작가의 바이러스에도 안전해요입니다.

 

책은 먼저 세균과 바이러스의 차이를 설명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요즘 우리를 힘들게 하는 코로나는 세균이 아닌 바이러스라는 걸 쉽게 알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곤 본격적으로 다섯 가지 이야기들을 통해, 바이러스 예방에 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주제들을 다룹니다. 손 씻기, 스트레스, 마스크, 사회적 거리, 면역력 등이 그것입니다.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은 요즘 다들 잘 실천하고 있으리라 여겨집니다. 예전에도 외출한 후엔 꼭 손을 씻었지만, 그냥 물로 씻곤 했었는데, 요즘은 꼭 비누칠을 하고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를 실천하고 있답니다. 마스크 착용은 코와 입을 잘 가리는 것이 중요하고요. 이런 작은 실천이 위험한 바이러스로부터 우릴 어떻게 지켜주는지를 책은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막연한 두려움에만 휩싸여 있어서도 안 됨을 책은 말해줍니다. 스트레스는 도리어 우리를 약하게 만들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스트레스 문제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 줍니다. 또한 근본적으로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깨닫게 해주죠.

 

책은 다섯 가지 에피소드를 통해 이야기로 각 상황에 대한 접근을 합니다. 그리곤 각 주제에 대한 적절한 예방 지침을 알려준답니다. 그러니 동화를 통해 자연스레 상황들을 살펴본 후, 실제로 삶 속에서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 지를 다시 한 번 공부하게 해주죠.

 

지금은 아이들이 한껏 위축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지만, 우리 모두의 슬기로운 예방을 통해 하루 빨리 코로나 상황이 종식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들이 마음껏 호흡하고, 마음껏 서로 끌어안고,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그 날을 꿈꿔봅니다. 그 일에 바로 이런 좋은 책, 바이러스에도 안전해요가 역할을 감당하게 되리라 여겨집니다.

 

, 이 책은 초등 사회 교과 과정의 내용과 연계된 내용이랍니다. 그러니, 책을 통해 자연스레 학업과 그 내용이 연결된다는 점 역시 책의 강점 가운데 하나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