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추리·범죄소설 100선
마틴 에드워즈 지음, 성소희 옮김 / 시그마북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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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난 아니 흥미로운 책을 만났다. 고전 추리 범죄소설 100이란 제목의 책이다.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독자들이라면 책 제목만으로도 군침을 흘릴만한 책임에 분명하다. 나 역시 광적이진 않지만, 그럼에도 미스터리 소설을 나름 많이 읽고 있다 자부하는 터라 이 책에 군침을 흘리며 책장을 펼쳐봤다.

 

먼저, 느낀 점은 막연하게 기대했던 내용과는 조금 다르다는 점이다. “100이란 단어가 주는 느낌은 어쩐지 꼭 봐야만 하는 고전 추리 범죄소설 100권을 소개할 것처럼 느껴진다. 다시 말해, 이 정도는 읽어야 어디 가서 추리소설 좀 읽었노라 말할 그런 교과서적인 책들에 대한 소개이지 않을까 막연히 생각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조금 다르다.

 

“100에 대한 설명에 앞서, “고전이란 단어의 설명을 먼저 하자면, 저자가 선택한 책들, 즉 고전의 시대적 범위를 작가는 20세기 초반으로 삼았다. 1901년에서 1950년 사이에 출간된 장편소설이나 단편집을 가리키는 것으로 그 범위를 한계 짓는다.

 

그럼, 이 시기에 출판된 최고의 작품들을 뽑은 걸까? 이 역시 아니다. 저자는 분명하게 밝힌다. 20세기 전반기에 출간된 책들 가운데 최고작품의 목록도 아니고, 그렇다고 저자가 개인적 취향에 맞는 애정 작품 목록도 아니라고 말이다. 그럼 어떤 작품들을 선별한 걸까? 이 시기, 50년 동안 장르가 발전한 과정을 설명하기에 적합한 작품들을 고르고 추렸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러니 이 가운데는 유명하지 않은 작품도, 때론 금세 독자들의 기억에서 사라져버린 작품들도 있다고 말이다. 게다가 여기에 실린 작품은 거의 대부분 영국 작가의 작품들인 점 역시 이 책이 스스로 정한 한계임도 기억하자(그래서 그 유명한 <아르센 뤼팽 시리즈> 역시 언급하고 있지 않다.).

 

아무튼 추리소설, 범죄소설의 황금기라 불리는 시기에 출간된 작품들의 다양한 맛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큰 의의가 있지 않을까 싶다.

 

또 한 가지, 책 속에 수록된 102편에 대한 저자의 소개는 작품에 대한 소개에서 그치지 않는다. 아니 오히려 그 작품 하나에 대한 소개보다는 그 작품의 작가에 대한 소개, 작가에 의해 창조한 캐릭터들에 대한 소개에 더욱 치중하고 있는 느낌이다. 그런 면에서는 어쩌면 102편에 대한 저자가 성심성의껏 작성한 서평 모음집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역시 코난 도일의 작품이 제일 먼저 소개되는데, 어쩐지 코난 도일의 업적 중 가장 뛰어난 업적은 셜록 홈즈라는 탐정을 만들어낸 것보다는 왓슨이란 보조자를 만든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된다(평소에도 그런 생각이 없지 않았는데, 책을 읽다보니 더욱 그런 생각이 든다.). 수많은 후배 추리소설작가들이 왓슨과 같은 보조자를 탐정 소설의 틀처럼 내세웠으니 말이다.

 

두 번째 책의 소개 역시 개인적으로 재미나게 읽은 바 있는 네 명의 의인, 그리고 그 작가 에드거 윌리스가 소개되고 있는데, 이 작품에 얽힌 실제 재미난 스토리를 알게 된 것도 재미있는 소소한 수확이었다.

 

G. K. 체스터턴, 애거사 크리스티, 존 딕슨 카, 엘러리 퀸 등과 같이 익숙한 작가들과 작품을 만나는 반가움도 있었지만, 솔직히 그 외 절대 대다수의 작가와 작품은 생소하였기에, 이런 부분에서 좋은 공부가 되었다 싶다. 물론 다른 작품으로 익숙한 작가를 만나는 의외성도 있어 놀라기도 했다. 예를 든다면, <곰돌이 푸우>의 작가가 탐정소설을 썼다니, 깜짝 놀랄만하다(그의 작품은 책에서 소개하는 제목인 붉은 저택의 비밀이 아닌 조금 더 친근한 느낌의 빨강집의 수수께끼란 제목으로 번역 출간되어 있었다. 이왕이면 이런 부분도 확인이 되었더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욕심도 품어본다.).

 

차례대로 정독하는 것도 좋겠지만, 관심 있는 부분이나 작가를 찾아 읽는 것도 괜찮겠다. 이렇게 102편의 작품과 100명에 가까운 작가들에 대해 알아 가다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 인터넷 서점 홈피에 들어가 작품명을 쳐보며 번역 출간된 작품들이 있는지 확인하는 날 발견하게 된다. 막연히 생각했던 것보다는 더 많은 작품이 번역 출간되어 있어 다시 한 번 놀라기도 했다. 그 작품들을 장바구니에 넣게 되는데, 이렇게 또 다른 작품으로 책읽기를 이어주는 것 역시 이 책이 갖고 있는 또 하나의 강점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어쩌면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그럼에도 고전 추리 범죄소설, 그리고 작가들에 대해 소개해주는 귀한 책임에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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