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동화 스토리텔링 - 교과서 속 재미난 동서양 고전이 쏙쏙!
이명현 외 지음, 이찬규 감수 / 경진출판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야기의 힘은 대단합니다. 그런데, 그 이야기를 스스로 만들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런 훈련을 어린 시절부터 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여기 이야기를 만들기에 앞서 먼저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고, 이에 맞춰 이야기를 만들어보는 훈련을 돕는 좋은 책이 있습니다. 바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동화 스토리텔링이란 제목의 어린이 인문, 어린이 작법 도서입니다.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아온 고전의 이야기를 살펴봄으로 이야기가 맛깔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책은 차례대로 설명해 줍니다. 프롤로그와 에필로그의 이야기를 포함하여 도합 20편의 이야기들을 책을 통해 만나게 됩니다. 물론 이야기 자체를 알아가는 것도 귀한 의미가 있겠지만, 그보다는 잘 알려진 이야기를 통해,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것이 책의 의의입니다. 여기에 더하여 실제 생각해보는 활동을 통해,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훈련도 하게 됩니다. 말 잘 듣는 아이처럼, 책이 요구하는 바를 착실히 수행해낸다면, 나도 모르는 사이 스토리텔링의 재미와 함께 재능을 발굴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존의 공간과 새로운 공간의 설정이 이야기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인물의 조건들, 즉 특별한 능력이나 외모, 성격(전형적 인물, 입체적 인물) 등이 이야기를 끌어가는데 어떤 힘을 갖게 되는지. 등장인물들이 맺어가는 관계 역시 이야기에서 어떤 맛을 내는지. 흥미로운 사건은 어떻게 진행시켜야 하는지, 즉 플롯은 어떤 흐름으로 만들어가는 지 등을 책은 차근차근 설명해줍니다. 무엇보다 실제 이야기를 통해 내용을 살펴보기에 더욱 이해가 쉽습니다.

 

책을 통해 스토리텔링의 기본적 구조를 숙지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책입니다. 어린이 용 도서이지만, 성인인 저 역시 큰 도움을 받았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