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나토미가의 참극 일본 추리소설 시리즈 10
아오이 유 지음, 이현진 옮김 / 이상미디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상미디어에서 출간되고 있는 <일본 추리 소설 시리즈>는 일본 추리소설의 역사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귀한 시리즈다. 오늘날 만개한 일본 추리문학의 기반이 되었고 못자리가 되어준 작품들에 대해 소개해주고 있다. 게 중에는 널리 알려진 작가의 작품도 있지만, 처음 만나는 작가들도 많아 새로운 작가, 무엇보다 일본 추리소설의 선구자 격인 작가의 작품을 만난다는 기쁨이 이 시리즈에는 있다.

 

열 번째 책으로 아오이 유라는 작가의 장편소설 후나토미가의 참극이란 작품이 출간되었다. 개인적으로는 그 이름을 처음 알게 된 이 작가는 전업 작가가 아니라는 점이 먼저 눈에 띤다. 짧은 기간 활동하다가 자신의 본업으로 돌아가 은퇴할 때까지 일했다는 작가. 그럼에도 그가 작품 활동을 계속하지 않음에 에도가와 란포와 요코미조 세이시(에도가와 란포와 동시대의 추리소설작가로 쌍벽을 이룬 작가, 요즘 이 작가의 작품을 한 권씩 찾아 읽는 중)가 작품 활동 재개를 권유했을 정도였다는 소개도 눈길을 끈다. 특히, 요코미조 세이시가 바로 이 작품 후나토미가의 참극을 읽고 자극을 받았다고 고백했다니 처음 만나는 작가인 아오이 유라는 작가가 일본 추리문학에 상당한 역할을 했음을 짐작케 한다.

 

소설은 후나토미가라는 귀족 가문의 안주인 유미코와 그 남편 후나토미 류타로가 미후네산 중턱에 있는 시라나미소 여관 별실에서 참혹하게 죽임을 당함으로 시작된다. 현장에는 유미코의 시체만 있었고 남편인 류타로는 살해된 후 절벽으로 옮겨진 것으로 여겨지는데, 시체를 찾을 수 없었다. 이 부부의 살해범으로 유미코의 딸인 유키코의 약혼자였던 다키자와 쓰네오를 체포하게 되는데, 이 일에 대해 조사를 의뢰받은 탐정 난바 가이치로가 다키자와가 무죄임을 증명하기 위해 사건 현장을 추적하기에 이른다.

 

난바는 사건 현장에 부인의 시체는 있지만, 남편의 시체가 없다는 점에 기인하여 범인이 누구인지를 밝혀내게 되는데, 이내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죽은 줄 알았던 사건의 진짜 범인인 남편이 이내 또 다른 살인사건의 피해자가 되어 시체로 발견되기 때문. 이처럼 탐정 난바는 뛰어난(?) 추리 솜씨로 조금씩 사건의 진실에 다가가게 되는데, 그가 사건의 진실에 다가가면 금세 또 다른 어려움에 봉착하곤 한다. 범인들이 이내 피해자가 되어 시체로 발견되는 것. 여기에 더하여 다카자와의 무죄는 밝혀냈지만, 또 다시 유키코 마저 살해되고, 이에 또 다시 다카자와는 유키코 살해 용의자로 체포되는데. 과연 난바는 이 사건을 해결할 수 있을까?

 

소설은 범인이 누구인지 독자들을 오리무중에 빠뜨린다. 그러나 솔직히 소설을 읽으며 범인이 남편 아니야? 이런 생각을 하며 소설을 읽다보면 정말 남편이 범인이다. 그러다가 사건이 더욱 복잡해지는 가운데, ‘왜 이 사람은 아무도 의심하지 않지?’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정말 한참 후에 이 사람에 대한 의심이 소설 속에서 제기된다. 이런 식으로 사건은 대단히 복잡하지만, 그럼에도 현대 추리소설에 익숙한 독자들이라면 범인에 대한 윤곽이 보인다는 한계는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그 복잡한 트릭들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이 소설에서 가장 빛나는 부분은 여러 트릭들이다. 기차시간을 이용한 알리바이, 확고한 알리바이를 어떻게 허물어야 하는지, 그리고 위장 살인, 동조자들을 이용한 범인 바꿔치기 등 다양한 트릭들이 소설 속에 가득 담겨 있다. 게다가 소설 속에서 드러나는 단서들, 또는 고백 이런 것들마저 소설 속 주인공 난바를 속이며, 독자들을 속이는 트릭으로 작용한다. 이런 트릭들을 풀어나가는 것이 쉽지 않다. 소설 속 주인공인 난바 역시 잘 풀어나가는가 싶다가도 또 다시 그 길이 막히곤 한다. 답답하리만치 사건이 풀리지 않는다. 이런 문제를 단박에 해결하는 존재가 소설 속에 있다. 바로 난바의 스승격인 비밀 탐정사 아카가키 다키오 라는 존재다. 마치 전능자인 것 같은 캐릭터인 이 탐정은 단박에 난바가 봉착한 난제를 해결해낸다. 만약 이 소설이 시리즈 중의 한 권이었다면 주인공은 분명 난바가 아니라 아카가키 다키오였으리라.

 

어쩌면 작가가 작품 활동을 멈춘 이유는 다름 아닌 본격추리소설이 아닌 사회파 추리소설이 주류를 이루게 된 흐름의 변화 때문인 듯싶다. 그래서 더욱 안타깝다. 비록 사회파 추리소설이 득세하였다 할지라도 결국 본격추리소설(신본격이라 구분하기도 한다.)은 또 다시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게 되니 말이다. 아무튼 개인적으로 관심을 갖고 작품을 찾아 읽고 있는 요코미조 세이시에게 큰 영향을 끼친 작품을 읽었다는 것만으로도 어쩐지 배부른 그런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