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텝파더 스텝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11
미야베 미유키 지음, 양억관 옮김 / 작가정신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미야베 미유키의 스텝파더 스텝이란 소설은 시작부터 흥미롭다. 도둑이 직업인 주인공 는 새롭게 조성된 주택단지 안의 한 집을 목표물로 정하고 그 집을 털기 위해 그 옆집에서 짚라인을 타고 침투하려다가 그만 번개를 맞고 만다.

 

다행히 심각한 상태는 아니었기에 잃었던 정신을 차려보니, 자신 앞에 중학생 또래의 남자 아이가 내려다보고 있는데, 이 아이가 둘로 보인다. 똑같은 목소리가 두 곳에서 들린다. 아직 정신이 온전히 돌아오지 않은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완전 똑같이 생긴 열세 살 쌍둥이 형제들이다. 이름은 사토시, 타다시, 이 두 형제는 를 협박한다. 도둑님의 지문을 확보해뒀으니 언제든 도둑님을 신고할 수 있다는 것. 그러니 자신들의 요구를 들어 하려던 도둑질을 꼭 성공하라고. 대신 자신들에게 생활비가 없으니 그 돈의 일부를 달라 요구한다.

 

이 아이들은 부모가 각기 바람이 나서 도망간 상태, 중학생 쌍둥이 형제 둘이 살아가는 그들은 에게 아버지라 부르기 시작한다. 이렇게 해서 는 쌍둥이 형제의 아버지가 되어 버리고, 여러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

 

스텝파더 스텝은 일곱 편의 연작단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도둑인 와 발칙한 쌍둥이 형제가 마치 탐정처럼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이야기들. 무겁지 않고 가볍게 그려진 소설이기에 더욱 편하게 읽히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도둑인 캐릭터가 개과천선하기보다는 여전히 도둑질을 하면서도 사건을 해결해내는 묘한 느낌의 소설이다.

 

전문 소매치기이자 위조에 탁월한 능력을 갖춘 또 다른 범죄자 화성의 존재도 묘하게 반기게 된다. 또한 전직 변호사이자 몇몇 도둑들을 관리하며 어두운 사업(?)을 이어나가는 아버지의 존재도 어쩐지 든든하고 말이다. 아무튼 소설은 범죄자들을 전면에 내세우면서도 이들의 범죄가 나쁘게 느껴지지 않는 묘한 힘이 있다.

 

아울러 전혀 관계가 없던 도둑과 쌍둥이 소년 간에 만들어지는 묘한 감정들은 가슴을 따스하게 덥혀주기도 한다. 졸지에 학부모가 되어 학교에 가기도 하고, 유괴된 소년들을 되찾기 위해 친아들을 잃은 친부처럼 광분하여 달려들기도 한다.

 

소설을 읽다보면 묘하게도 쌍둥이 형제의 친 부모가 계속하여 자신들의 길을 가길 응원하게 된다. 여전히 자신의 아들들을 버려둔 채 말이다. 그래야, ‘와 쌍둥이 형제간의 묘한 가정이 깨지지 않고 이어질 테니 말이다.

 

이렇게 재미난 소설이 왜 후속작이 없는 걸까? 유쾌하게 읽어나가는 연작 미스터리 사건들, 유쾌함과 발칙함을 통해 잔잔한 감동까지 느끼게 해주는 정말 재미난 책이다. 미야베 미유키를 사랑하는 독자들 뿐 아니라, 그녀의 소설을 사랑하지 않는 독자들이라 할지라도, ‘와 쌍둥이 소년들이 만들어가는 이야기에 푹 빠지게 될 소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