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 쏟아지던 여름
임은하 지음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저, 이 동화 햇빛 쏟아지던 여름2019년 제7회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수상작입니다. 비룡소에서 주관하는 제5회 스토리킹 수상작인 복제인간 윤봉구의 작가인 임은하 작가의 작품입니다.

 

작가의 전작을 재미나게 읽었던 지라 반가운 마음에 책장을 펼쳐봅니다. 먼저, 표지는 아마도 고흐의 <노란 하늘과 태양, 올리브나무들>이란 작품의 일부(하늘부분)로 디자인되어 있는 듯합니다. 이는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주인공 설과 설이가 섬에서 만난 소년이 작은 고흐라 불리기에 여기에서 가져온 디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동화의 제목과도 연결되고요.

 

주인공 설은 엄마를 교통사고로 잃고, 아빠와 아줌마(새엄마), 이렇게 셋이 살고 있습니다. 이제 곧 아줌마에게선 동생이 태어나게 될 거고요. 설은 아줌마가 싫은 건 아니지만, 아직 엄마로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아마도 친엄마가 죽음 직전 설과 의견충돌이 있었고, 그로 인해 좋지 않던 관계에서 갑자기 돌아가셨기 때문이겠죠. 엄마의 죽음 앞에 눈물조차 보이지 않았다던 독한. 하지만, 설은 독한 게 아니랍니다. 오히려 상처를 마주할 용기가 없었던 거죠. 둑이 무너지면 걷잡을 수 없기에 발버둥 쳤던 거랍니다. 그렇기에 아직 설의 상처는 치유되기는커녕, 꽁꽁 감춰져 있는 상태랍니다. 이로 인해 새엄마를 온전히 받아들이지 못하는 그런 상태죠.

 

동화는 바로 이러한 설의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아울러 이렇게 상처가 치유되면서 새롭게 시작되는 관계들을 그려내고 있답니다. 그런 과정 속에서 성장하는 설을 만나게 되고요.

 

아빠와 아줌마가 여행을 떠난 사이 설은 괴팍한 고모할머니 댁으로 가게 됩니다. 그런데, 성공한 사업가인 고모할머니에겐 엄청난 비밀이 있었답니다. 그건 바로 죽은 귀신들을 만나게 되고, 한 밤중에 귀신과 이야기하는 능력이랍니다. 설은 할머니에게서 이 능력을 배워 자신의 엄마를 만나고 싶은데, 과연 설은 엄마를 만날 수 있을까요?

 

이렇게 괴팍한 고모할머니와 함께 찾아간 섬, 그곳에서 고모할머니를 통해 듣게 되는 고모할머니의 첫사랑 이야기를 통해, 고모할머니를 이해하게 된답니다. 아울러 고모할머니가 안고 있던 삶의 짐도 알게 되고요. 이런 과정을 통해 설은 자신의 상처를 들여다보게 되고, 치유를 향해 나아가게 됩니다.

 

동화는 두 죽음(고모할머니의 첫사랑의 죽음, 설의 엄마의 죽음)을 통해, 삶 속의 상처들을 들여다보게 되고, 또한 이런 상처를 넘어 치유와 새로운 관계, 화해로 나아가는 과정을 아름답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설과 고모할머니와의 만남을 통해, 오늘날 청소년들과는 전혀 다른 청소년기를 지나왔던 지난 세대의 아픔도 알려주고 공감케 만들기도 합니다.

 

어쩐지 동화 속 설이의 마음이 성장한 것처럼 책장을 덮는 어린이 독자들의 마음도 한 뼘쯤 성장하지 않을까 싶은 아프지만 아름다운 동화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