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판본 걸리버 여행기 (무삭제 완역본) - 1726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 더스토리 초판본 시리즈
조너선 스위프트 지음, 류경희 옮김 / 더스토리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걸리버 여행기가 제법 눈에 띈다 싶어 왜 그런 걸까 했더니 역시 tv의 힘이었다. 항상 이런 현상에 대해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이 분명함에도 여전히 씁쓸함이 남는 것은 왜일까?

 

아무튼 무삭제 완역본이란 설명, 무엇보다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 디자인이란 점이 이 책을 다시 들게 만든 요인이었다. “초판본 일러스트 80여 컷 수록이란 설명 역시 매력적이었고 말이다. 솔직한 기대는 완역본을 이번엔 읽어보자는 의욕이었고 말이다.

 

걸리버 여행기를 접할 때, 항상 드는 생각은 의외로 많은 분들이 걸리버 여행기는 소인국, 대인국에 대한 여행만으로 알고 있다는 점이다. 왜 그럴까? 많은 분들이 어린 시절 각색본 동화로 읽었기 때문일 것이다. 솔직히 나 역시 어린 시절 그런 각색본으로 읽었지만, 난 그래도 행운아다. 내가 읽은 각색본은 4부 말의 나라까지 다 싣고 있었으니 말이다. 그럼에도 완역본으로 읽어본 적이 없다는 것 역시 이 책을 다시 읽고 싶게 만든 요인이다(의욕을 갖고 책을 구입했지만, 여전히 책장에서 잠들어 있다.).

 

과연 어떤 느낌일까? 소인국인 릴리펏여행기부터 충격을 받기 시작했다. 정치에 대한 통렬한 풍자가 느껴짐과 동시 꼭 정치 뿐 아니라, 우리의 삶 역시 높은 구두 굽이 옳으냐 낮은 구두 굽이 옳으냐, 계란을 뾰족한 부분을 까먹어야 하느냐 넓적한 부분을 까먹어야 하느냐 하는 말도 안 되는 것을 가지고 싸우는 모습이 태반이니 말이다.

 

생각을 너무 많이 해서 머리가 한쪽으로 기운 라퓨타 백성들, 그러나 정작 생각하는 것에 비해선 너무나도 허술하고 허접한 삶 역시 우리를 돌아보기에 충분하다. 우리 역시 너무 쓸데없는 생각이 많은 것은 아닌지. 아울러 올바른 이론임에도 기를 쓰고 반대 이론을 펼치는 모습에선 반대를 위한 반대가 보편화된 어느 당과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게도 했다. 게다가 쓸데없는 걱정을 하는 이들의 모습도 그렇고 말이다.

 

라퓨타 여행의 경우, 생각지 못했던 내용들을 많이 만나 색다른 느낌이 강했다. 마법사들의 섬이라 불릴 수 있는 그럽덥드립을 보며, 난 역사적 인물을 만날 수 있다면 누굴 만나면 좋을까 하는 쓸데없는 생각도 해보고. 또한 역사의 왜곡에 대한 풍자를 맛보기도 했다. 또한 3부에서 일본이 언급된다는 점, 무엇보다 일본을 말하며, 지도에서 “Sea of Corea”라고 되어 있음을 발견하게 되는 소소한 즐거움도 있다.

 

마인국 여행기에선 무엇보다 인간 같지 않은 인간들의 모습을 보며, 내 자신을 돌아보게 되고. 무엇보다 정직의 힘을 돌아보게도 된다. “야후란 말이 바로 이 걸리버 여행기에서 유래한 말이란 것도 알게 됨도 소소한 즐거움이고.

 

완역본을 읽었다는 뿌듯한 배부름이 있다. 역시 고전은 고전이라는 생각을 또 다시 하게 된다. 여러 의미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