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링 미 백
B. A. 패리스 지음, 황금진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한 사업가 핀은 런던 한복판에서 만난 순박하면서도 매력적인 아가씨 레일라에게 한 눈에 반하게 된다. 그리고 연인관계로 발전한 둘. 그런데, 프랑스 여행을 하던 중 도로변 주차장에서 잠시 화장실에 들른 사이 차 안에 있어야 할 연인이 사라져버렸다. 감쪽같이 사라진 연인. 과연 무슨 일이 벌어졌던 걸까?

 

그로부터 12년이 지난 시기, 핀은 자신의 사라진 연인 레일라의 하나밖에 없는 언니 엘런과 연인관계로 발전해 있다. 둘은 약혼하여 함께 살면서 결혼을 앞둔 상태.

 

그렇게 행복한 순간을 누리던 어느 날 집 앞에서 러시아 인형을 발견한다. 그 인형은 바로 사라진 연인 레일라가 부적처럼 가지고 다니던 것과 같은 모양, 같은 사이즈의 러시아 인형인데, 과연 누가 이곳에 가져다 놓은 걸까? 그 뒤로 핀 주변에서는 마치 레일라가 살아 있는 것만 같은 일들이 벌어진다. 계속하여 나타나는 같은 모양의 러시아 인형들로 인해 말이다. 게다가 핀과 레일라만이 알고 있는 곳을 가리키는 단서들. 이로 인해 핀은 레일라가 살아있음을 알게 된다.

 

그런데, 레일라는 핀에게 요구한다. 엘런을 떠나보내도록. 때론 엘런을 해치우라고. 현재 자신이 사랑하며 장래까지 약속한 사이인 엘런, 그리고 갑자기 사라졌던 연인 레일라, 이 둘 사이에서 확실하게 중심을 잡지 못하고 레일라에 의해 이러저리 휘둘리기만 하는 핀의 모습이 소설을 읽는 내내 화나게 만든다.

 

왜 레일라는 이제야 나타난 걸까? 그리고 레일라의 본심은 무엇일까? 정말 언니를 몰아내고 그 자리를 자신이 차지하려는 걸까? 레일라는 왜 12년 전 사라졌던 걸까? 과연 핀은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될까?

 

소설을 읽으며, 거듭 변하는 반전의 상황을 만나게 된다. 행복해야 할 여행에서 연인이 떠나버린 이면에는 핀의 폭력성이 감춰져 있다는 사실. 그리고 레일라와 엘런 자매의 트라우마는 바로 부친의 폭력이었음을 보며, 무엇보다 폭력에 대한 경계심을 갖게 된다.

 

여기에 또 하나는 거짓은 멈출 수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거짓으로 상황을 벗어나려는 시도는 더욱 더 곤란한 상황으로 자신을 몰아넣을 수 있음을 소설에서 보게 된다.

 

소설의 결정적 반전은 바로 다중인격에 있다. 소설을 읽으며, 핀의 이런저런 다양한 의심을 보며, 맞아 그럴 수도 있겠다 싶은데, 소설은 결국엔 커다란 반전으로 향하게 된다. 그리곤 주인공의 정말 어이없는 자책으로 끝맺게 된다.

 

작가의 소설은 이번에 두 번째 읽었다. 소설은 사실 재미나다. 하지만, 어쩐지 힘들다. 아마도 소설을 읽어가는 가운데 만나게 될 진실이 두려운 걸까? 아님 진실에 이르는 과정에서 소모해야할 심적 부담감이 싫은 걸까? 개인적으로는 이 작가의 소설은 내 취향은 아니다. 그럼에도 솔직히 재미난 것도 사실이다. 스릴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푹 빠져들만한 작가,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